윈도우 운영체제 32비트/64비트 차이점 및 PC 확인 방법

64bit(데이터 단위 비트) Windows 운영체제 중 윈도우 XP 버전부터 처음 나왔지만 Vista 버전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Vista 버전은 호환성 문제와 스펙이 높아 너무 무거워서 XP를 제일 많이 사용했고 아직 32bit 사용자가 가장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64bit 운영체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시스템이 연산하는 데에 있어서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고 메모리 용량도 4GB 제한에서 풀린 점이 있습니다. 그 대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도 고려할 대상인 이유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메인보드도 64bit를 지원해 줘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운영체제 32/64비트 차이점

간단하게 차이점을 알아보자면 32비트(x86)는 3의 32승이고 64비트(x64)는 2의 64승으로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고속도로가 2차선이라면 1차선이 더 늘어난 셈입니다.

그 결과 시스템 성능이 더 향상되어 처리 속도가 빨라졌으며 메모리 용량 4GB 이상 증설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Windows 32/64비트 확인

주로 운영체제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때 중요시하게 부분 중 비트 항목입니다.

1) 내 PC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그럼 현재 시스템의 비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systeminfo 명령어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체제의 비트 차이점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용어와 설명만 좀 어렵지 막상 확인 방법은 단순해 매우 쉬운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