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의 네트워크 외부/내부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내 컴퓨터에 인터넷이 연결될 때 가장 먼저 통신사 외부 공인 Gateway 고유 IP 주소를 할당받게 됩니다. NAT 장비인 인터넷 공유기 연결 시 PC 여러 대와 무선 스마트폰 등 인터넷을 사용 가능하기 위해 내부(사설) IP 주소를 따로 할당받아 사용하게 됩니다.

서버를 구축하여 운영할 때도 공인 아이피 주소를 통해 세팅하여 사용하지만 기업 사무실인 경우에도 PC 간 네트워크 공유를 위해 환경에 따라 공인 및 사설 아이피를 알아내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야 서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IP 주소 확인하기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기 전에 IP(Internet Protocol) 란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가 계속 전송되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1) 네트워크 아이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2) 그럼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 창이 뜨는데 여기서 연결 항목에 이더넷을 선택합니다. PC마다 이름이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3) 이더넷 상태창이 뜨면 자세히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IPv4 항목을 보면 내부 아이피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5)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 명령어를 통해서도 간단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6) 외부 아이피 주소의 경우 네이버에 내 ip 주소 확인이라고 검색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간단히 아이피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의외로 무척 간단하지만 네트워크 설정을 건드리는 분들에게는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