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USB 장치로 부팅하는 2가지 방법입니다.

VMware에서는 가상 OS를 위한 기능만을 지원하지 USB를 이용한 부팅 기능을 전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항상 리커버리 관련 시스템 등을 넣거나 OS 설치 파일을 통합하여 넣어도 항상 늘 테스트를 하기 위해선 실제 컴퓨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지원하지 않아도 불가능한 방법은 아니지만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plpbt.iso 파일을 이용하거나 가상 하드 추가 시 USB로 잡는 방법이 있는데요. 물론 실제 컴퓨터에서 테스트하는 게 확실할지도 모르지만 껐다 켜야는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 plpbt.iso 이미지를 이용한 USB 부팅

가상 CD/DVD 롬으로 plpbt.iso 이미지 파일을 돌려 USB 부팅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시스템마다 좀 다를 수 있지만 느린 방식일 수 있으며 조금 더 빠른 방식을 원하신다면 두 번째 방법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1) VMware에서 가상 OS를 추가했으면 Devices 항목에 CD/DVD를 더블클릭합니다.

2) Use ISO image file: 옵션을 선택해 Browse 버튼을 눌러 plpbt.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plpbt.iso 파일은 아래 압축파일로 첨부합니다.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면 됩니다.

plpbt-5.0.10.zip

3) Device 목록에 USB Controller 항목을 선택해 모든 옵션을 체크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4) 부팅 순서를 설정하기 위해 VM->Power->Power On to Firmware 메뉴를 선택해 BIOS로 진입합니다.

5) Boot 항목에 CD-ROM Drive+ 키를 눌러 첫 번째 우선순위로 변경합니다.

6) 그리고 Exit->Exit Saveing Changes 선택 후 엔터를 눌러 Save configuration changes and exit now? 메시지가 뜨면 Yes를 눌러 plpbt.iso로 부팅합니다.

7) 그럼 plpbt.iso로 부팅되면서 맨 하단에 연결된 USB를 선택해 Connect 메뉴를 눌러 연결해줍니다.

8) 다시 리부팅하면 연결된 USB로 부팅할 수 있게 됩니다.

VMware USB 메모리 외장하드 부팅

두 번째 - 가상 하드 추가를 이용한 USB 부팅

이번엔 가상 하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굳이 plpbt.iso 이미지 파일이 없어도 되는 방식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인식 속도도 빨라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1) Device 항목에 Hard Disk를 더블클릭합니다.

2) 하단에 Add 버튼을 누릅니다.

3) 하드웨어 타입에 Hard Disk 가 선택된 상태에서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가상 디스크 타입 이 부분도 딱히 설정할 부분이 없긴 하지만 환경에 따라 기본값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Next를 누릅니다.

5) Use a physical disk (for advanced users) 옵션을 선택하여 Next를 누릅니다.

6) Deivce 목록에 PhysicalDrive(숫자)를 선택합니다. 대부분 거의 맨 끝이긴 하지만 더 확실하게 선택하기 위해 Use individual paritions 옵션을 선택 후 Next를 누릅니다.

7) 그럼 저는 메모리가 아닌 외장하드인데요. 둘 다 상관없지만 해당 용량파일시스템이 맞으면 선택Next를 누릅니다.

8) Finish를 눌러 모든 세팅을 마무리합니다.

9) OK 버튼을 누릅니다.

10) 첫 번째 방식과 똑같이 BIOS로 진입합니다.

11) Boot 순서에서 Hard Drive+ 키를 눌러 첫 번째로 올리고 그 하위에 VMware Virtual SCSI Hard Drive (0:1)첫 번째로 올립니다.

12) 마지막으로 저장하고 마치면서 USB로 부팅하기 시작합니다.

USB를 이용해 각종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테스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거 같습니다. 저도 한때 OS 관련 리커버리 PE 작업 시 테스트를 위해 이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