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휴지통 자동으로 비우는 방법 - 작업 스케줄러 활용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 보면 어느샌가 지워져야 할 파일들이 많아 휴지통에 한가득 쌓이게 됩니다. 언젠가 비워야지 종종 다짐하면서도 혹시 모를 다시 쓰일 자료를 생각하게 되는데 90%는 모두 쓸모없는 자료라 비우기가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하곤 합니다.

그래서 지난 5월에 휴지통을 자동으로 비워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호환성 탓인지 윈도우7 에서만 파일 목록이 제대로 보이는 현상으로 인해 윈도우10에서는 포기했지만 대신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여 휴지통 자동 비우기가 가능합니다.

휴지통 자동 비우기 - 작업 스케줄러 예약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그동안 귀찮던 휴지통을 자동으로 비울 수 있습니다.

1) 우선 작업 스케줄러를 실행합니다.

2) 작업 스케줄러가 실행되면 작업 만들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이름은 임의로 휴지통 자동 비우기로 입력 후 구성 대상을 사용 중인 Windows 버전을 선택합니다.

4) 트리거 탭을 선택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5) 자동으로 휴지통을 비울 시간을 정합니다. 저는 매월 마지막 일자로 정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작업 스케줄러 휴지통 비우기

6) 동작 탭을 선택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7) 프로그램/스크립트 항목엔 cmd.exe로 입력 후 인수 추가(옵션) 항목에 /c "echo Y|PowerShell.exe -NoProfile -Command Clear-RecycleBin"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위 사항을 모두 완료했으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9) 그럼 작업 스케줄러 목록에 휴지통 자동 비우기 작업 목록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휴지통 비우기를 일일이 하기 번거롭다면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하시면 자동으로 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