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맵, 구글 지도 삽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할 때 방문자에게 특정 장소 위치를 알려줄 때 지도를 삽입하고 주소도 같이 안내하여 올리기도 합니다. 삽입 시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를 이용하거나 카카오맵(구 다음 지도), 구글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여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주로 맛집이나 여행 등 특정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올리는데요. 캡처해서 올리는 것보다 방문자 입장에서 알려드린 포털 서비스 들을 이용해서 올리는 게 오히려 확실하고 편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의 경우 티스토리 신 에디터에서 삽입이 제대로 안되는 증상이 있어 카카오맵과 구글 지도 삽입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맵 삽입하기

카카오맵(구 다음 지도)의 경우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 기능이 있지만 혹시 몰라 제대로 작동이 안 될 경우 HTML 태그 수동으로 유용하게 지도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맵 홈페이지에서 특정 지역 위치를 검색해 내보내기->HTML 태그 복사 메뉴를 선택합니다.

카카오맵 HTML 태그 복사

2) 카카오 맵 HTML 태그가 보입니다. 전체 드래그하여 복사(Ctrl+C) 합니다.

3)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기본모드->HTML 항목을 선택합니다.

4) 에디터 HTML 모드에서 아까 복사한 카카오맵 HTML 태그를 붙여넣기(Ctrl+V) 합니다.

티스토리 에디터 카카오맵 HTML 태그 적용

5) 미리보기 하거나 에디터 기본모드로 보면 카카오맵 삽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맵 삽입하기

1) 구글 지도 홈페이지에서도 특정 지역 위치를 선택해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2) 지도 퍼가기 탭을 눌러 사이즈(작게, 중간, 크기, 맞춤 크기)를 선택하고 HTML 복사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지도 HTML 태그 복사

3) 티스토리 에디터에 HTML 모드를 통해 붙여 넣으면 아래와 같이 구글 지도가 삽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 카카오맵 HTML 태그 적용

이렇게 삽입하면 방문자도 보기 좋고 오히려 방문하는 분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오히려 그런 블로그가 끌려서 자주 방문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