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인증 대체 수단 NICE 아이핀(i-PIN) 발급받기

웹 사이트에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시 개인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도 높고 이러한 관련된 사건이 많이 발생하기도 했었습니다. 오늘날 현재 주민등록번호 인증 방식은 전혀 안전하지 않아 NICE 아이디에서 아이핀(i-PIN) 서비스를 개시하고 있습니다.

아이핀(i-PIN)은 주민등록번호 인증 대체 수단으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해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되지 않은 방식입니다.

NICE 아이핀(i-PIN) 발급하기

아이핀은 오직 온라인에서만 발급 가능하며 발급 과정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1)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여 아이핀 신규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NICE 아이핀 발급하기]

2) 발급 전 확인사항을 쭉 읽어보면 휴대전화 및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본인확인 수단이 없거나 만 14세 미만인 경우 안내해주는 절차를 거쳐 방문해야 된다고 하네요. 준비되었으면 발급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약관에 모두 동의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약관 하나하나 다 읽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차피 모두 동의 안 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가입 양식에 따라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핀 ID 와 비밀번호입니다. 인증 대체 수단으로 쓰이는 부분으로 다 입력했으면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핀 발급

5) 신원확인을 거치는 단계로 휴대폰의 경우 본인 명의여야 하며 범용 공인인증서 및 대면확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전 휴대폰 번호로 입력하겠습니다. 서비스 약관에 모두 동의인증번호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6) 휴대폰 문자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아이핀 회원가입 메일이 오는데요. 여기서 2차로 추가 인증 수단을 선택합니다. 저는 2차 비밀번호를 선택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2차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9) 아이핀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아이핀 발급 과정이 좀 길기도 해서 귀찮은 점이 조금 보이긴 했었지만 웹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시 안전하게 주민등록번호 인증 대체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