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미리 보기 썸네일 사이즈 크기 조절하기

윈도우10 에서 실행 중인 창이 있으면 작업표시줄에 마우스를 대보면 썸네일로 표시됩니다. Windows Vista부터 에어로 글라스 테마가 추가되면서 현재까지 작업표시줄에 썸네일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작업 현황을 볼 수 있어서 편리한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보여지는 썸네일의 사이즈는 항상 정해져 있는데요. 일반 사용자가 썸네일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게 아쉬울 다름입니다.

작업표시줄 미리 보기 썸네일 크기 조절

썸네일 크기 조절 옵션이 없으므로 할 수 없이 레지스트리를 통해 조절해야 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그냥 써도 되지만 어떻게 보면 크면 클수록 더 좋을 거 같습니다.

※ 작업표시줄에 실행 중인 폴더나 프로그램 창을 마우스에 대보면 작게 미리 보기 썸네일이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크기를 조절해보겠습니다.

1)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regedit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열리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Taskband 경로로 이동합니다.

4) 새 레지스트리 값을 만들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DWORD(32비트) 값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이름을 MinThumbSizePx로 변경하고 엔터를 눌러 다시 더블클릭합니다.

6) 값 데이터에는 변경할 사이즈를 400~500 사이로 입력단위는 10진수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480 사이즈로 입력했습니다.

7) 재부팅하게 되면 작업표시줄의 썸네일 사이즈가 조절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면서 이 외에 NumThumbnails, MinThumbSizePx, MaxThumbSizePx, TextHeightPx, TopMarginPx, LeftMarginPx, RightMarginPx, BottomMarginPx, ThumbSpacingXPx, ThumbSpacingYPx 레지 값을 통해 썸네일의 숫자와 제목 높이 그리고 여백, 간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