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스템 종료, 재부팅 다시 시작 못하게 막기

윈도우10 에서 시스템 종료를 하거나 재부팅을 할 때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작 메뉴를 이용하게 됩니다. Windows 8에서는 시작 메뉴가 없어 무조건 로고키를 눌러야 했지만 시스템 오류가 많거나 심한 경우 다운되지 않은 이상 본체 강제 종료를 하지 않습니다.

컴퓨터를 할 때 문뜩 생각난 것이 종종 중요한 작업을 하는 것도 깜빡 잊고 시스템 종료를 한 적도 많고 이때만큼은 무의식적으로 시스템 종료를 막는 방법을 고민해 봤습니다.

시스템 종료 재부팅 막기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누를 경우 물리적이라 막을 방법이 없지만 만약 그 방법을 찾게 되면 추후 글을 한번 더 올리겠습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방식은 운영체제 에디션 중 Home 버전은 지원이 안되오니 Pro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시작->전원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절전 모드,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버튼이 보입니다. 이 메뉴들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2)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뜨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gpedit.msc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열리면 사용자 구성->관리 템플릿->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로 들어갑니다.

4) 그럼 오른쪽 목록 중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절전 모드 및 최대 절전 모드 명령 제거 및 액세스 방지 설정을 더블클릭합니다.

5) 구성되지 않음으로 선택되어 있을 텐데 사용을 선택 후 적용,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6) 그럼 시작->전원 버튼을 누르면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메뉴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실수로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일은 줄어든 거 같습니다. 뭐 굳이 이렇게 해야 되느냐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전 나름 실수한 적이 많아서 이렇게 설정하니 나중에 조금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