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크린샷 폴더 저장 경로 변경하기

Windows 로고 + Print Screen(PRTSC 및 PrtScn) 단축키를 누르면 윈도우10 에서 모니터가 잠깐 어두워졌다가 밝아졌다 하면서 동시에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OS를 사용자도 같은 방식이라 다르게 생각 안 해도 됩니다.

다른 스크린샷 캡처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어디에 저장하든 조금 더 자유로운 편이긴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 단축키로 캡처할 경우 저장 경로가 이미지 폴더에 저장됩니다.

스크린샷 폴더 저장 경로 변경하기

저장 경로가 정해져 있지만 임의로 이미지 캡처 저장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1) 우선 스크린샷을 찍을 경우 보면 내 PC 및 내 계정 폴더사진 폴더로 들어가면 스크린샷 폴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스크린샷 폴더를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누릅니다.

3) 속성창이 뜨면 위치 탭을 선택합니다. 그럼 스크린샷 폴더의 경로가 보이는데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4) 스크린샷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폴더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리고 적용 버튼과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그럼 그 과정에서 새 위치로 이동하겠냐는 메시지가 뜨면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스크린샷 캡처를 할 때마다 바꾼 경로에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다시 원래 경로로 바꾸려면 속성으로 들어가서 기본값 복원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9) 폴더 만들기 메시지 창이 뜨면 버튼을 눌러 Screenshots 폴더를 자동으로 만들어 원래 설정값으로 돌아갑니다.

10) 아까와 똑같은 메시지 창이 뜨는데 이 메시지 역시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네트워크 공유가 되어 있는 경우 그 공유 폴더에 저장 경로를 변경할 수 있으니 필요하면 동일하게 똑같이 설정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