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파인더 백신(Defender) 검사 제외 항목 추가하기

윈도우10 에는 기본적으로 Windows Defender(디파인더) 백신이 내장되어 성능도 매우 뛰어나 외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 안 해도 될 정도로 훌륭합니다. 다만 오진 때문에 다운로드한 파일 및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로 인식하여 삭제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주로 오진을 하는 이유 중 프로그램 개발자가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중 하나는 백신이 파일을 제대로 분석할 수 없을 때 위험으로 판단하거나 시스템에 조금이래도 위협적인 요소가 있다면 바로 감지하여 삭제 및 치료가 됩니다.

그 외 말고도 여러 가지 다른 사유도 많겠지만 더 쉽게 말하자면 모든 백신 프로그램이 그렇듯 신뢰가 가는 프로그램인지 자세히 분석해서 최종 판단을 내립니다.

디파인더 검사 제외 항목 추가하기

오진으로 인해 불편한 경우 디파인더 백신에서 실시간 감시를 끄거나 특정 파일을 검사 제외하면 해결되는데요. 우선 실시간 감시 기능을 끄고 검사 제외해 보겠습니다.

1)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알림 버튼을 선택하여 모든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설정 창이 뜨면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3) Windows 보안 메뉴를 선택하여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4) 그리고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오른쪽에 하단으로 쭉 스크롤 해 내리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을 선택합니다.

6) 실시간 보호는 선택사항이지만 자꾸 파일이 삭제된다면 먼저 끄는 게 좋습니다.

7) 제외 항목에 제외 추가 또는 제거를 선택합니다.

8) 제외 사항 추가 버튼을 선택 시 제외할 파일, 폴더, 파일 형식, 프로세스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9) 이런 식으로 제외할 사항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은 더 이상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대상이 아닙니다.

10) 추가된 제외 항목을 선택하면 이 항목을 다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디파인더 백신 때문에 불편하셨던 분들은 이렇게 실시간 보호 기능을 끄거나 검사 제외 항목을 추가하면 해결되겠습니다. 다른 백신을 설치해도 큰 확률 적으로 아마 거의 똑같이 오진이 일어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