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SSL 보안 접속 https 적용 완료했습니다.

지난 7월 티스토리에서 8월 말일 SSL 보안 접속이 적용된다고 미리 공지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날을 기다리면서 적용 후 어떻게 조치하면 좋을지 알아보기도 했었지만 드디어 8월 31일에 공지 뜨자마자 너무 반가운 나머지 당장 보안 접속을 설정했습니다.


그동안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HTTPS 프로토콜 적용을 권장하기도 했었지만 티스토리는 지원을 안 해 참 아쉬웠고 고객센터에도 문의를 남겨보았지만 결국 검토 관련 답변밖에 오지 않아서 정말 아쉽기도 했었습니다만 지금은 원하는 데로 이뤄졌습니다.



티스토리 SSL 보안 접속 설정 후 조치 사항들

SSL은 http->https 프로토콜로 전환되는데 서버 간 데이터가 암호화되면서 전송 과정 중 해커가 중간에 패킷을 통해 정보를 가로채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포탈에서도 아주 선호하는 프로토콜이며 특히 구글 검색도 상위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1)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관리->블로그로 들어가면 보안 접속을 사용할 것인지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스킨 호환성 때문에 이렇게 옵션으로 있지만 나중엔 강제로 사용으로 설정되니 지금 해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http 프로토콜 URL 주소로 접속 시 자동으로 301 리다이렉트 되어 https 프로토콜 URL 주소로 접속하게 됩니다. 이러면 포털 사이트에서도 트래픽을 잃지 않게 되고 방문자는 계속 유입되고 검색 최적화에도 아주 좋습니다.


2) 그럼 크롬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주소 표시줄에 보안 연결로 표시되어 있고 프로토콜은 https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SSL HTTPS


3) 네이버 웹마스터에도 사이트 주소를 새로 등록했습니다. 기존 프로토콜은 지웠는데 안 지워도 검색에 영향이 없는 것 같습니다.


4) 요청->RSS 제출 메뉴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 rss 주소를 입력해 제출하였습니다.


5) 이번엔 사이트맵을 제출했습니다. https 버전의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 제출하였습니다.


6) 며칠의 시간이 흐른 후 천천히 네이버의 검색 엔진에서 https 프로토콜 주소 전환 후 노출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시적으로 순위는 떨어졌지만 재평가 후 나중에 천천히 순위가 올라갑니다. 지금은 전환이 모두 완료된 상태입니다.



7) 이번엔 구글 콘솔 서치 즉 웹 마스터로 접속하여 속성 추가 메뉴를 통해 사이트를 등록했습니다. 구글에서는 기존 주소도 등록을 권장한다 하여 지우지 않았습니다.


8) 마찬가지로 사이트맵도 함께 제출했습니다. RSS는 이미 제출하여 수집 및 색인 처리되었지만 RSS 도 함께 제출해주면 되겠습니다.


9) 그리고 또 시간이 흐르자 구글은 더 빨리 https 전환 수집 색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와는 다르게 기존 주소와 동일한 문서로 보기 때문에 검색 순위는 유지되고 방문자 폭발이 수준은 아니지만 순위가 아주 조금씩 오르긴 했습니다.


사실 네이버의 경우 중간에 누락 증상이 조금 오긴 했었는데 지금은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유사 문서도 발생한 것도 있었지만 모두 어쩌다가 해결했었습니다. 여기까지 SSL 보안 접속 설정 완료와 포탈 검색까지 모두 주소가 전환되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