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연관 채널 제출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동시에 SNS에도 발행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를 보며 수집 색인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운영하는 SNS 중 여러개를 채널 등록을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알고 보면 간단한데 고민하는 시간이 조금 길었습니다.


연관 채널을 등록함으로써 검색 노출에 될 수 있는 서비스로 가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노출되는 게시글들이 좀 있었는데 자동 수집되는 글들도 종종 보이긴 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채널 제출하기

여러분들도 티스토리 블로그나 기타 웹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운영하고 있으면 웹 마스터에 등록되었다면 SNS 연관 채널 중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 예로 페이스북을 검색해봤습니다. 그러면 연관 채널이 뜨는데 이렇게 하위로 운영하는 서비스를 등록하여 검색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 아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구조화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를 보시면 채널 등록 방식을 JSON-LD 및 Microdata(마이크로데이터) 이렇게 2가지를 제공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 보기]


3) 저는 Microdata 형식을 이용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스킨 HTML 수정으로 들어가 <head> </head> 태그 안의 Microdata 소스를 넣었습니다. link 태그는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 주소a라고 되어있는 태그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SNS 주소입니다.



4) 어떤 형식이든 작성했으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한번 테스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5) 네이버 웹마스터에 접속하여 채널을 보고 재수집 요청을 누르니 현재 제출 완료라고 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채널 등록


검색 노출 보장은 하지 않지만 그래도 내가 운영하는 SNS 가 있으면 인기도가 좀 있을 경우 딱히 신경 쓰지는 않아도 한 번쯤 채널 제출을 시도해 볼 만한 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