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및 블로그 게시글 깨진(데드) 링크 찾기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 보면 외부 URL 주소를 하이퍼 링크하여 정보를 공유합니다. 근데 어느덧 그 게시글 양이 많아지긴 했지만 가끔 보면 깨진 URL 링크 이거나 다른 주소로 바뀐 게 많아서 해당 게시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해야 되는 상황이 종종 옵니다.

그냥 놔둬도 되겠지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가장 우선순위에 있고 또 검색에 영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날 잡아서 점검 한번 합니다.

웹 사이트 게시물 404 깨진 링크 찾기

게시글을 하나하나 보느라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래서 이 많은 양 중 잘못된 링크를 빠르게 찾아볼 수 없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한 결과 유용한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1)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여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URL 주소를 입력 후 Find borken links 메뉴를 선택합니다.

https://www.brokenlinkcheck.com/

2) Security code를 입력 후 보면 Report distinct borken links only 옵션을 선택하고 Find broken links now 버튼을 누릅니다.

3) 모두 찾았으면 Broken link 목록이 표로 쭉 뜹니다. 3000페이지까지 검사할 수 있고 그 외엔 유료라고 합니다. 딱히 일반 사이트는 별 상관없을 거 같습니다.

목록 중 404를 위주로 보시면 되는데요. page where found 목록에 url 을 누르면 해당 링크가 있는 게시글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럼 수정 및 삭제하시면 됩니다.

404가 아닌 제대로 잘 뜨는 열리는 링크가 있는데 하나하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외부 링크를 많이 달았다 그러면 한 번쯤 검사해보시면 더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는데도 좋고 검색하는데도 아주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