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단말기 분실 도난 IMEI 조회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중고로 구입할 때 그 판매자가 남의 스마트폰을 도난하여 어떻게 훔쳤다든지 누군가 분실한 단말기임을 알면서도 거래하는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매우 큰 범죄이기 때문에 해당 단말기의 IMEI 조회를 통해 간단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IMEI는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의 약자로 총 15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조사가 부여하는 단말기 국제고유 식별 번호입니다. 해지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적, 제조사, 모델, 단말 번호 등 파악이 가능해지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IMEI 조회를 통해 도난 분실 폰 확인하기

이용 중인 해당 통신사의 대리점이나 본사로 가서 도난 분실 폰인지 IMEI 식별번호를 통해 조회할 수도 있지만 집에서도 별다른 인증 절차 없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우선 단말기 IMEI 번호를 먼저 알아내야 하는데 기기 뒷면에 표기되어 있거나 아래 이동전화 단말기 홈페이지를 참고해알아낼 수 있습니다.

IMEI 확인 :

www.imei.kr/user/etc/contents/05_02.do

확인했으면 다시 아래 URL로 접속하여 분실·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www.imei.kr/

2)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필수) 옵션을 선택하여 단말기식별번호(IMEI)를 입력 후 보안문자까지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012년 5월 이후 출시된 휴대폰만 가능하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그럼 저의 스마트폰 IMEI 조회 결과 분실·도난 정보가 없다고 뜹니다. 매우 정상적인 결과이며 그 반대로 뜨는 경우 사기 의심을 해보셔서 통신사에 신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지금 중고로 사용 중이신 스마트폰이 있으실 경우 한번 확인해보시는 걸 권장하며 몇 년 동안 정상적으로 사용했든 간에 정말 매우 중요한 부분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