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카드 쉽고 간단하게 확인하기

최신 온라인 게임이 나오거나 내 컴퓨터의 3D 처리 능력이 부족하게 느껴질 경우 예를 들어 관련 렌더링 처리 등 우선적으로 시스템 전체적인 사양이 어느 정도 업그레이드 가능한 상태로 받쳐준다는 하에 따라 보면 그래픽카드를 먼저 확인하게 됩니다.


각 관련 프로그램마다 권장 및 최소 사양을 하는데 적어도 최소까지는 받쳐줘야 하지만 저의 경우 중간에 애매하게 맞추긴 하지만 아직까진 쓸만합니다. 추후에 업그레이드할 생각으로 저렴하게 조립식 컴퓨터로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확인 3가지

다른 전체적인 하드웨어도 거의 같은 방식으로 확인하는데요. 저는 컴퓨터 본체를 열지 않고도 그래픽카드 정보 위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윈도우 작업표시줄 검색에서 dxdiag를 검색하여 다이렉트X 진단도구를 실행합니다. Win+R 을 통해 똑같이 실행해도 됩니다.


1-2) 이렇게 DirectX 진단 도구의 드라이버 디지털 서명되었는지 확인하겠냐고 뜨면 예를 눌러줍니다. 아니요 눌러도 딱히 상관없는 거 같습니다.


1-3) 시스템 정보가 뜨는데 여기서는 최소 시스템 정보가 아주 간단하게 나옵니다. 상단 디스플레이 1 탭을 선택합니다.



1-4) 디바이스 항목에 그래픽카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름 모델명부터 시작해서 제조업체 칩 유형 및 메모리 정보 등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사양


2-1) 이번엔 2번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건 주로 확인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내 PC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2-2) 그리고 이번에도 시스템에 대해 간단한 정보가 나오는데 왼쪽에 제어판 홈 중 장치 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2-3) 그럼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을 펼쳐보면 그래픽카드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저는 조금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거 같습니다.


3) 마지막으로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Graphics 탭을 선택하면 영문으로 표시되지만 GPU의 Name 항목을 보면 됩니다. 


최소한 그래픽카드 이거 하나만 알아도 전체적으로 중요할지라도 나중에 업그레이드 시 어느 정도 맞추거나 다른 사람과 정보 공유를 해도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