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너무 잦아진 유사문서, 원본 글 오 판독

지금까지 저는 정말 양심적으로 복사 글이 아닌 직접 포스팅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각종 검색엔진에 대해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 매번 모니터링 해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12월부터 네이버 유사문서 시스템 때문에 골치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오늘도 이런 글이 아닌 웬만하면 다른 콘텐츠를 올리고 싶어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매번 잦은 유사문서로 인한 누락 때문에 다른 플랫폼인 구글 SEO 쪽으로 최적화를 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추가로 운영해야 되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잦아진 유사문서 오 판독 왜 그럴까요.?

유사문서는 시스템은 중복 글이 아닌 원본 글을 노출을 시켜주는 시스템으로 그동안 제 손으로 콘텐츠를 써가며 자부심을 가지며 즐겁게 양질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12월부터 대량으로 유사문서가 발생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작년 2018년 10월 30일 네이버에서 유사문서 판독 시스템을 개선을 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개선 후 한 달 뒤 티스토리 블로그만 그런 건지 몰라도 가만히 앉아도 포스팅 일부 대량으로 누락이 발생하는데 알고 보니 복사 글로 잘못 판독한 거였습니다.


도대체 왜 그럴까요.? 피드백도 많이 받았을 거 같은데 지금도 며칠에 한 번씩 일부 글이 검색에서 또 누락되는 둥 언제까지 지속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387860477


지금까지 저의 대처, 하지만 힘듭니다.

그래도 항상 대처는 해왔었습니다. 어떻게 확인하고 대처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도 저는 현재 진행형 중이며 네이버에서 제 글을 보고 어떻게 판단할지 모르겠군요.


1) 유입이 심상치 않은 날 의심되는 글을 하나씩 제목 검색을 해보기로 합니다. 하지만 누락! 유사문서 포함으로 검색해보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많이 알려진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원본 반영을 신청해보았습니다. 사실 이거 해도 제대로 처리가 안되는 거 같았습니다.


3)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수집 요청을 해보았습니다. 이러면 3~4시간 후 정상 노출되었습니다. 모니터링하고 수집 요청하는 게 이젠 매일 하루하루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진행중이지만 08년 12월 네이버 고객센터 소통

고객센터가 전화상담만 안될 뿐이지 일단 소통 창구가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누락되고 있는 URL 리스트를 보내면서 그 당시 상황에 대해 문의해보니 일단 지연이 되고는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음 좀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답변은 며칠째 지연되면서 그동안 유사문서는 더 늘고 있어 문의 계속 보내고 계속 웹마스터를 통해 조치를 했었는데요.


드디어 답변은 원본 반영 요청 페이지로 링크를 안내해주네요.? 솔직히 기대에 조금 실망은 했습니다만 그래도 늘 고생하시는 고객센터인데 뭐라 욕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여러분 아마 우리만 그런 게 아니라 네이버 자사 블로그도 그런 현상이 보이긴 하나 유독 외부 블로그에 그런 현상이 많이 보이는 거 같아 참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래도 저는 꾸준한 양질의 포스팅을 약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