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내 게시물 사진 동영상 등 사본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SNS 활동을 하면서 그간 내가 올린 게시물 중 사진, 동영상, 좋아요, 댓글 등 이 모든 것들이 직접 탈퇴를 하지 않은 한 계속 남아있습니다. 물론 비공개가 되어 있다 하더래도 탈퇴를 해버리면 한꺼번에 애써 올린 글들이 아깝게 전부 날아가게 됩니다.

물론 아실만한 내용이긴 하겠지만 기타 다른 모든 웹 서비스들이 종료되버리면 백업 기간 내에 백업을 하지 않은 이상 내 자료들이 모두 사라집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는 서비스 종료가 되지 않아도 내 게시글 사본을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내 정보 게시글 사본을 받아보자

나중에 페이스북 탈퇴할 때를 대비하여 사본을 받기 위해 사용될지라도 저 같은 경우 내 컴퓨터에 페이스북에 애써 올린 자료들을 받고 싶은 목적도 있습니다.

1) 페이스북에 로그인 상태에서 삼각형->설정 및 공개 범위->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2) 페이스북 설정 페이지가 뜨면 내 Facebook 정보 메뉴를 선택하여 내 정보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여기서 내 정보를 특정 기간에 받고 받고 싶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내 모든 데이터 측 전체 기간을 선택했습니다.

4) 형식 중 HTML은 Facebook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고 JSON는 다른 서비스에 업로드할 때 쉽게 전환해 줄수록 돕는 가독 형 데이터입니다.

페이스북 내 정보 백업

5) 미디어 품질은 그동안에 올렸던 사진 아니면 동영상인 거 같습니다. 높음으로 선택하면 그만큼 사본 용량이 커집니다.

6) 내 정보를 받기 위해 기간, 형식, 미디어 품질 옵션을 모두 선택했다면 파일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옵션에 따른 모든 데이터들이 사본 백업 본으로 만드는 중입니다. 기간에 따라 올린 게시글에 따라 시간이 좀 소요될 수 있습니다.

8) 다 만들어졌으면 알림이 뜹니다. 저는 같은 페이지에서 계속 기다리긴 했습니다.

9) 알림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파일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10) 페이스북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고 zip 압축파일로 내 정보가 다운로드됩니다.

11)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풀면 이렇게 수많은 폴더와 index.html 파일이 보입니다. 각 폴더들 안에 사본 데이터가 있습니다.

12) index.html 파일을 열어보면 백업한 내 정보 자료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굳이 인터넷 연결이 안 돼도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13) 제가 올렸던 게시글이 보입니다. 거의 그대로 데이터가 백업되었습니다.

14) 사진도 아주 품질 그대로 받아졌습니다. 그 외 나머지는 너무 많아서 천천히 열어봐야겠습니다.

혹시나 페이스북 계정을 정리하겠다 싶으신 분들은 미리 이렇게 사본을 다운로드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마 저도 날 잡아서 한 번씩 받아 볼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