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Sitemap) 쉽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웹 사이트 운영 시 각종 검색로봇이 잘 긁어갈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제작해 SEO 최적화라는 작업을 거치는데요. Sitemap 제작 프로그램이나 만들어주는 홈페이지를 통해 만드는데 저의 경우 직접 만듭니다. 한꺼번에 몰아서 만들면 귀찮은 점은 있긴 합니다.

이미 만든 게 있으면 다시 만들 때 작성방법만 안다면 쉽게 URL을 추가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참고 URL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URL :

사이트맵 직접 만들어보자

설치형 사이트 CMS (워드프레스, 제로보드, 그누보드 등) 의 경우 사이트맵 기능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상관없을 수 있지만 알아두면 나중에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1) 사이트맵 xml 기본 구조는 정말 간단합니다. <urlset> 태그로 시작하여 </urlset> 태그로 끝나며 하위 <url> 태그에 <loc> 태그를 포함시키면 됩니다.

아래 첨부 파일 sitemap.xml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압축 풀고 사용하시면 되구요. 지금부터 알려드린 양식 그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메모장이나 저처럼 Notepad++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sitemap.zip

2) loc 태그는 페이지 주소를 나타냅니다. http 및 https 프로토콜까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Web 서버에 따라 슬래시로 끝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작

3) lastmod 태그는 수정한 날짜발행한 날짜입니다.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며 생략해도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4) changefreq 태그는 페이지가 변경되는 빈도(always, hourly, daily, weekly, monthly, yearly, never)를 나타냅니다. 이 부분도 역시 생략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5) priority 태그는 페이지 기본 우선순위를 나타내며 지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도 이미 지원하지 않은 속성입니다.

6) 정리하자면 결론은 아래와 같이 loc 태그만을 추가하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다른 태그도 필수가 아닌 선택 옵션입니다.

사이트맵 제작 알고 보면 단순하고 쉬운 구조이기 때문에 규모만 작다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