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 빨간줄 없애기 맞춤법 도우미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으로 한글을 작성하다 보면 빨간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정말 궁금했던 건 아니었지만 그냥 지나칠 때도 많았습니다. 때로는 빨간줄이 너무 많이 생겨 보기 안 좋아 보이기도 하고 물론 인쇄하면 빨간줄이 없어진 상태에서 인쇄됩니다.

빨간줄 표시는 맞춤법 도우미가 작동되어 자동으로 오타 및 띄어쓰기 등을 검사해서 표시해주기도 하는데요. 과거에는 검사 결과가 그렇게 정확해 보이진 않은 거 같지만 지금은 더 개선됐는지 모르겠지만 오타를 최소화하여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한글 빨간줄 없애기 - 맞춤법

빨간줄을 없애려고 수정 과정을 여러 번 거치기도 했지만 그래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 맞춤법 검사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런 기능을 완전히 없애려면 딱히 권장하고 싶지 않지만 맨 마지막에 마무리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아무거나 오타 내면서 입력해보았습니다. 역시나 빨간줄이 거슬리게 뜨긴 합니다. 이 상태에서 도구->맞춤법(단축키 F8) 메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2) 맞춤법 검사/교정창이 뜨면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바로 검사하는 경우도 있긴 있습니다.

3) 오타가 났다고 뜹니다. 빨간줄이 표시되는 부분으로 대치어를 보고 수정을 위해 바꾸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이런 식으로 교정하다 보면 가끔 내가 생각하는 단어와 다른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교정할 거면 바꾸기 아니면 지나가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한글 빨간줄 맞춤법

5) 그럼 깨끗하게 한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빨간줄도 사라지고 깔끔하고 정말 보기 좋은 거 같습니다.

6) 맞춤법 도우미 기능을 꺼보도록 하겠습니다. 도구->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7) 편집 항목에 맞춤법 도우미 작동 체크를 해제하고 설정 버튼을 누르면 적용하면 됩니다. 저는 한글 2018 버전이라 메뉴가 다소 좀 다를 수 있는데요. 다른 하위 버전에서는 현재 환경 설정 창에서 기타 메뉴에 있을 수 있습니다.

빨간줄 거슬리기도 하겠지만 오타를 방지 기능이니 오타 수정해가면서 입력하면 단어 및 문장을 잘못 입력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어 조금만 신경 쓰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