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통계 중 내 IP 제외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시스템도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하고 있고 그래도 다소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계속 개선하는 모습이 조금은 보이는 거 같습니다. 저는 그래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통계를 같이 봅니다. 티스토리를 신뢰 못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보다 더 자세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통계 시스템으로 매번 잘 참고하고 있지만 내부 IP도 같이 통계가 되고 있었습니다. 즉 내가 아무리 홈페이지 운영자여도 방문자로 포함되고요. 아직 방문자가 많지 않거나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내 IP 제외해보자

필터를 이용하여 내 IP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이미 손 본 부분이기도 구글 애널리틱스 정확한 방문자 통계를 보려면 내 IP를 제외해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되었다는 가정하에 필터를 추가해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로 접속하여 하단의 톱니바퀴(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필터메뉴를 선택 후 +필터 추가빨간색 버튼을 누릅니다.

2) 필터 이름은 알아보기 쉽게 임의로 입력 하고 필터 유형은 이미 사전 정의됨으로 선택된 상태에서 필터 유형 선택제외로 선택합니다.

2)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의 경우 두번째 메뉴인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메뉴를 선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부 IP 제외

3) 제외할 현재 IP주소 를 입력하고 표현식에서는 일치를 선택합니다. 일치말고는 ip 를 필터하는데에 있어서 정교하게 필터할 수 있습니다.

http://www.findip.kr/

4) 등록된 사이트 속성을 선택 후 추가 버튼을 누르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5) 그럼 필터 이름 목록이 추가되면서 내 IP는 필터 되어 방문자 통계가 제대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난 방문자 통계는 수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큰 경우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고 통계가 한두 명 이래도 정확해야 한다면 지금까지 알아본 데로 필터를 추가하면 됩니다. 유동 IP의 경우 최소 한 달에 한두 번 바뀌었는지 다시 확인하여 추가된 필터를 다시 수정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