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연결하기 무료 인터넷 이용

오래간만에 외출하면서 마을버스를 타고 집에 오는 길에 무료 인터넷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웬일로 설치했나싶었는데 알고 보니 다른 지역은 이미 설치되거나 설치 중인 거 같았습니다. 저의 지역만 늦은 건가 싶었지만 잘 됐습니다.

몇 년 전 서울 시내버스에 Wi-Fi가 설치되다가 다양한 인증 절차와 광고에 좀 까다로운 면이 좀 있었고 얼마 못 가서 사라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서울시에서 이렇게 마을버스에 설치해 주니 이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무료 인터넷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연결 - 안드로이드 기준

마을버스 창문에 붙어있는 공공와이파이 연결 안내가 나와있는 것을 찍고 왔습니다. 안드로이드아이폰 이렇게 나뉘어서 안내가 되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살고 계시는 지역에 따라 Wi-Fi의 존재 여부와 그리고 이름과 전반적으로 뭔가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혹시 다음에 마을버스를 탔는데 공공와이파이 연결 가능하다면 그 정보를 믿고 위 사진은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Wi-Fi 연결 목록에서 안내되어 있는 Wi-Fi를 선택합니다. 저는 PublicWiFiSecure@Seoul 로 나와 있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지역차에 따라 이름이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2) EAP 방식은 PEAP로 선택하고 2단계 인증설정 안 함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인증서인증 안 함으로 선택합니다.

(2단계 인증 메뉴는 모르고 캡처를 못하여 3번 이미지 보시면되겠습니다.)

3) 안내되어 있는 공공와이파이 아이디(ID)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다 그런 건 모르겠습니다만안내되어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Seoul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거의 똑같습니다.)

4) 인터넷 연결 상태 확인 중이라고 뜨면서 곧 바로연결이 완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연결

5) 연결이 완료되면 상단 바에 부채꼴 모양에 신호가 강하게 5칸 모두 뜨며 데이터가 오고 가는 신호도 볼 수 있고 무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도 걱정했던 거와는 다르게 그 반대로 워낙 빠른 나머지 대중교통 이용 시 LTE 데이터가 부족할 경우 공공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해서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