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즈락(ASRock)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UEFI 업데이트하기

요즘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UEFI) 업데이트는 초보자가 하기 쉬울 정도로 간편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어려서는 엄두도 못 내어 잘못하면 메인보드 PC 고장이 우려되어 함부로 손도 못 대었는데 이제는 새 PC를 구입하면 바로 업데이트하는 편입니다.

물론 아직도 위험한 작업은 맞지만 PC 가 잘만 작동되면 건드릴 필요가 없으나 사용하다가 윈도우에서 고쳐질 수 없는 버그라든지 호환성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바이오스(BIOS UEFI) 업데이트로 인해서 해결될 수 있는 부분도 많긴 많습니다.

애즈락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BIOS UEFI)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방식은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방식과 인터넷 플래시 또는 USB 에 BIOS UEFI 펌웨어를 받아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USB 설치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1) 애즈락(ASRock) 고객지원 홈페이지로 가서 메인보드 이름을 검색합니다. 모르는 경우 제품 박스에 있거나 Win+S 키를 눌러 시스템 정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 저는 B365M Pro 4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맞는 메인보드 모델명을 찾아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3) 그럼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가 뜨는데요. 상단에 바이오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지금 하려는 바이오스(BIOS) 업데이트 방식은 Instant Flash (USB)다운로드 위치에 글로벌 메뉴를 선택하여 롬(ROM)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5) 그리고 USB 메모리를 준비합니다. 본체 전면에 꽂아도 되지만 뒷면에 꽂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USB 메모리는 반드시 FAT32로 포맷합니다. NTFS를 지원한다 해도 FAT32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7) USB 메모리에 다운로드한 롬(ROM) 파일을 압축을 풉니다.

8)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F2 키를 누르고 BIOS로 진입합니다.

9) F6 키를 눌러 Advanced Mode 메뉴를 선택합니다.

10) Tool->Instant Flash(UEFI Update Utility 항목) 메뉴를 선택합니다.

11) 그럼 USB 메모리에 있는 롬(ROM) 파일이 뜨면서 Update 버튼을 누릅니다. 롬 파일이 안 뜬다면 Rescan Device 버튼을 눌러 다시 USB 메모리를 스캔합니다.

12) 바이오스(BIOS UEFI) 업데이트를 정말 할 것이냐고 메시지가 뜹니다. Yes 버튼을 눌러줍니다.

13) 그러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컴퓨터를 강제로 끄거나 재부팅하면 메인보드가 맛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애즈락 ASRock 메인보드 바이오스 BIOS UEFI 업데이트

14) 최종적으로 마치기 위해 OK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재부팅합니다.

15) 다시 바이오스 화면으로 돌아오면 메인보드 BIOS 최신 버전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재설치해도 해결되지 않은 증상이 있을 경우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보시기 바라며 그 외에는 안 해도 되오니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