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비밀번호 애즈락 메인보드 CMOS BIOS 설정하기

컴퓨터 부팅 시 시스템 암호를 걸려고 할 때 특별한 경우 아니면 윈도우 암호를 설정합니다. 시스템에 따라 부팅 시 운영체제 진입 전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메인보드 BIOS(바이오스) 또는 CMOS(시모스) 비밀번호가 설정된 경우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메인보드 ROM(롬) 바이오스에 비밀번호가 걸려있다는 뜻이며 한번 설정하면 Windows 운영체제 보안보다 더 뚫기 어려워 본체를 열고 메인보드의 수은 리튬전지를 빼서 바이오스(BIOS) 초기화하지 않은 이상 풀기가 힘든 시스템입니다.

컴퓨터 부팅 비밀번호 설정 - 애즈락 메인보드 BIOS

컴퓨터 부팅 시 애즈락 메인보드 BIOS 에 비밀번호를 걸면 부팅 하드디스크 및 SSD 를 바꿔도 부팅이 불가능하니 신중히 잘 판단하시고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 부팅 시 애즈락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 UEFI 셋업 유틸리티로 접근하기 위해 F2 및 Del 키를 누르고 고급 모드로 들어갑니다.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어 한국어를 기준으로 설정하니 영문으로 사용하셔도 메뉴 위치는 똑같기 때문에 설정하시는데 문제없을 것입니다.

2) 고급 모드로 들어왔으면 상단 보안 탭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여기서 관리자 및 사용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데 사용자의 경우 현재 보시는 BIOS UEFI 셋업 유틸리티의 설정을 변경할 권한이 없습니다.

관리자 비밀번호 메뉴를 선택하여 새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두 번 정도 입력하라고 나올 것입니다.

애즈락 메인보드 CMOS BIOS 관리자 부팅 시 비밀번호 설정

4) 현재 BIOS 화면 UEFI 셋업 유틸리티에만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데 비밀번호 확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여기서 항상으로 선택하면 BIOS 접근 및 컴퓨터 부팅 시 모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모든 설정을 완료했으면 상단 오른쪽 끝에 종료 탭을 선택합니다.

7) 변경내용 저장 후 종료 메뉴를 선택하여 구성 변경내용을 저장한 후 셋업을 종료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면 예 버튼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8) 자 그럼 컴퓨터 부팅 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정말 중요한 컴퓨터라면 시스템 하드웨어 적으로 암호를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