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 메모리 파티션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usb 메모리는 언젠간 하드디스크 및 SSD 용량을 거의 능가할 정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주 저장 장치였을 땐 파티션을 나눠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물론 SSD 도 분할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usb 플래시 메모리도 파티션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및 SSD 처럼 저장 공간을 나뉘어 각각 다른 데이터(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데요. 이미 지원이 종료된 윈도우7 이긴 하지만 윈도우7 에서는 안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USB 파티션 분할하기

윈도우10 에서 USB 파티션 분할하는 방법은 하드디스크 및 SSD 파티션 분할 방법과 동일하오니 이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용량을 나누시면 되겠습니다.

 

1) 컴퓨터 관리창을 열기 위해 바탕화면 내 PC 마우스 오른쪽->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저장소->디스크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디스크 목록 중 연결한 USB 메모리가 보일 것입니다. 디스크 볼륨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축소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여러 개가 뜬다면 용량을 잘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usb 메모리 파티션 분할

4) 축소할 공간 입력(MB) 항목에 파티션을 나눌 공간 용량을 입력합니다. 저는 20기가(20480MB) 을 분할하겠습니다. 입력했으면 축소 버튼을 누릅니다.

※ 1기가의 용량이 1024MB 단위이니 분할할 용량을 곱하시면 되겠습니다. 예) 1024*5(5기가)

5) 저는 저 용량의 USB 메모리에서 다소 무식하게 나뉘긴 했지만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뜰 것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 메뉴를 선택합니다.

6)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창이 뜹니다. 계속하려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7) 아까 단순 볼륨 크기(축소할 공간)를 입력했으니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8) 드라이브 문자 할당은 임의로 선택하시면 되며 그냥 둬도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9) 파일 시스템은 NTFS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래야 4기가 이상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볼륨 레이블은 이름표이니 임의로 입력하시거나 놔두시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10) 그럼 단순 볼륨 마법사 완료가 뜹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11) 자 그럼 이렇게 분할한 공간이 포맷되면서 USB 파티션이 분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글

USB 메모리 파티션을 다시 합치고자 하는 경우 USB 초기화를 해야 할 수 있으니 위 관련 글을 참고하시어 저장된 자료는 미리 백업하시고 작업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