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Test IE 부가기능을 통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테스트하기

와 웹 표준에 따라 반응형 웹페이지를 개발 혹은 관리하시는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Test IE 부가 기능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Test IE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웹 표준과 비표준에 맞춰 쉽고 빠르게 개발하고 바로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별로 잘 열리고 있는지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도 반응형이다 보니 웹페이지 별로 표시되는 게 약간 달라서 어떻게든 고치고 수정도 많이 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젠 타 웹브라우저로 국내 웹페이지를 이용하면 완전히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 않아서 아쉽지만 재빨리 웹 표준화로 통일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Test IE 부가기능 설치

1) Chrome 웹 스토어로 가서 Test IE 확장 프로그램을 받습니다.

[링크]

2) 새 확장 프로그램 확인 창이 뜨는데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럼 상단 주소 표시줄 오른쪽에 보면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이 보이는데 클릭을 할 경우 익스플로러 버튼이 6 버전부터 최신 11 버전까지 뜹니다. 이 중에서 익스플로러8 모드로 실행해보겠습니다.

4) 그럼 이제 여러 가지를 체크하면서 서버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사실 그전에 로그인을 하라고 뜰 텐데 간단하게 이메일이랑 이름 그리고 암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 이미 로그인이 돼서 로그인 단계는 바로 넘어갑니다.

5) 인터넷 익스플로러 8 모드로 접속을 하게 되면 실제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화면상에선 원래 깨끗하게 잘 나오는데 캡처하느라 좀 찌그러져 나오고 흐리게 나오는데 양해 바랍니다. 좀 느리긴 한데 잘 돌아가는지 확인용으로 충분합니다.

운영체제 선택...

왼쪽에 화살표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환경의 옵션이 뜨는데 여기서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OS 별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돌아가는 버전이 매우 다릅니다. 잘 보시고 테스트할 운영체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IE 버전 선택...

제가 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을 선택했었는데요. 그 외 말고도 Windows XP 에 해당하는 웹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선택...

마지막으로 해상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지금 기본으로 선택된 해상도가 1280*1024 입니다. 원하시는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구동 환경 업데이트...

해당 구동 환경 OS 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그리고 해상도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Upate 버튼을 누르면 바로 갱신이 되면서 업데이트가 됩니다.

네 그러면 바로 이렇게 로딩을 하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제가 아까 선택한 해상도는 1024*768 입니다. 역시 1024 해상도는 크다 보니 훨씬 더 잘 보입니다. 나머지 해상도도 이것저것 건드려보시면 아래 화면처럼 결과가 나옵니다.

크롬에서 Text IE 부가기능을 통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