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와이파이(Wi-FI) 공유기 SSID 변경, 신호 교란 간섭 해결

집주변에 수 많은 와이파이(Wi-Fi)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가운데 인해 신호 간섭이 종종 일어날때가 많아 무선 인터넷 연결이 많이 불안정하거나 끊키는 등 각종 불편함이 일어날때가 있어 이때 와이파이 이름인 SSID 를 변경해주면 되는데요.!

중복이 되는 경우 서로 신호 간섭이 일어나 와이파이 연결이 끊기커나 느린 불안정한 현상이 일어나 불편을 주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몇일전 채널 신호 교란으로 인해 인터넷 접속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될 경우 현재 이글 맨 하단에 채널 교란 해결 방법이 링크 되어 있으므로 보시고 참고하셔서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와이파이 이름 SSID 변경

SSID 가 중복 되어버리면 아무리 채널이 달라도 신호 간섭이 발생하여 무선 인터넷이 끊키거나 느린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전 이러한 답답한 현상 때문에 멀쩡한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교체할뻔한 적이 있어 돈만 날릴 뻔한적이 있습니다.

1)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 을 입력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로그인하여 관리도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른 타사 공유기도 똑같이 고유 관리자 접속 ip 가 있으므로 그 ip를 이용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2) 상단의 왼쪽 기본 설정 메뉴에서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선택해 네트워크 이름(SSID) 를 임의로 변경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띄어쓰기 하지 마시고 왠만하면 특수문자 입력을 하지 않으시는걸 권장하며 참고로 타사 공유기도 메뉴 위치만 다를 뿐 똑같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와이파이 이름 변경 및 간섭 해결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목록을 보면은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보면 정상적으로 무선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인 SSID 가 변경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 신호가 끊기커나 느린 현상이 해결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래도 느린 현상이나 끊김 현상이 해결이 안된다면 채널 교란으로 채널을 자동으로 변경하시고(방법은 아래 링크) 그래도 안되면 공유기 교체를 권장합니다.

채널 교란 해결 방법 : https://prolite.tistory.com/434

이로써 와이파이(Wi-FI) 공유기 SSID 변경, 신호 간섭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