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 USB/DVD 에서 ISO 이미지 파일 변환 하는 방법 (ImgBurn)

전에 윈도우7/8.1 설치 이미지를 주제로 ISO 파일을 이용해 USB 에 구워 부팅 시 USB 로 윈도우를 설치가 가능하게 했는데요.! 이번엔 윈도우 USB 나 DVD 중 USB 장치를 이용해 다시 윈도우 설치 ISO 이미지로 거꾸로 변환시켜 보는 방법을 설명에 앞서 무료 프로그램인 ImgBurn 를 설치하고 ISO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ImgBurn 무료 프로그램으로써 윈도우 이미지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도 레코딩 즉 굽는 게 가능해 유명한 네로 인코딩 프로그램 보다 못지않은 기능이 있으므로 유료에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gBurn 다운로드 및 설치

1) ImgBurn 사이트로 가서 Mirror 7 - Provided by ImgBurn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ImgBurn :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 가기]

2) 다운로드한 ImgBurn 설치 프로그램을 열어 Next 버튼을 누릅니다.

3) 라이선스 동의 약관에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4) 기본 항목으로 두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5) 기본 프로그램 설치 경로로 Next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6) 시작 메뉴 폴더 경로로 특별한 사항이 없으면 기본으로 두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7) 두 번째 항목 옵션 중 첫 번째로 하면 다른 프로그램까지 깔리니 되니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하셔서 Install TuneUp Utilities 항목을 체크 해제한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8) 설치 진행 과정 중 프로그램 업데이트 확인 지원 여부가 뜨는데 이것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 자동으로 알림이 뜸으로써 이건 선택사항이므로 저는 아니요를 선택하겠습니다.

9)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누릅니다.

ImgBurn USB/DVD -> ISO로 변환하는 방법

CD/DVD 로도 변환이 가능하나 저는 우선 USB 를 ISO 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CD/DVD 의 같은 경우도 모두 같은 방식입니다.

1) 설치한 ImgBurn Program 을 열어 Create image file from files/folders 메뉴를 선택합니다.

2) USB 혹은 CD/DVD 장치를 선택하기 위해 File->Browse for a source folder 를 클릭합니다.

3) 그럼 여기서 변환할 장치 드라이브(USB/DVD(CD)를 선택하여 폴더 선택을 누릅니다.

4) 이번엔 ISO 로 저장할 경로를 설정하기 위해 File->Browse for a destination 를 클릭 합니다.

5) 저장할 파일 이름임의로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6) 그럼 여기서 변환할 준비를 마쳤으며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하단 메뉴를 클릭합니다.

7) sources 폴더의 install.wim 파일을 인식하여 UDF 파일 시스템 메시지가 뜨는데 버튼을 누릅니다.

8) Browse for a destination 이라 해서 부팅 영역을 뜻하는 메시지로 버튼을 누릅니다.

9) UDF 파일시스템의 라벨 이름을 정하는 곳으로 변경해도 되며 그냥 Yes 를 누르셔도 됩니다.

10) 그럼 변환 정보를 보여주는 메시지로 여기서 특히 파일 개수와 폴더 개수 그리고 파일 시스템과 용량 등이 표시되는데 필히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확인을 누릅니다.

 

11)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로 변환되면서 현재 작업 중인 현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12) 그럼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으면 Operation Successfully Completed! 메시지가 뜨면서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ImgBurn USB/DVD -> ISO 변환 완료

그럼 이로써 ISO 이미지 파일로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설치 말고도 다른 것도 굽거나 ISO 파일 변환이 가능하니 이러한 무료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며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