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UEFI 모드 BIOS(바이오스)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메인보드(MainBoard)에 따라 UEFI 부팅이 지원되는 메인보드도 있고 지원이 안되는 보드도 있습니다. 물론 BIOS(바이오스) 업데이트 시 지원되는 그런 메인보드도 있겠지만 저의 ASRock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설정 방법을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메인보드도 과정이 거의 비슷하거나 동일함을 알려드리며 UEFI로 부팅하는 설정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EFI 의 원리와 개념은 아래 더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기 전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바이오스 역할을 대체하여 수행하는 것으로 운영체제와 플랫폼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 OS를 안전하게 부팅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구동하는 표준화된 기술입니다.

메인보드 UEFI 모드 부팅 - BIOS 설정

현재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ASRock B85M PRO4 에즈윈 으로 미리 설정이 되어 있지만 다른 보드도 설정이 똑같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부팅 시 F2 키나 Del 키를 눌러 UEFI Setup Utility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하여 상단에 Advanced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여러 가지 고급 설정 메뉴가 뜨는데 그중 Storage Configuration (스토리지 구성)을 선택합니다.

3) IDE를 AHCI 모드로 변경하기 위해 SATA Mode Selection(SATA 모드 선택) 을 선택합니다.

4) 메인보드 설정에 따라 IDE로 설정이 되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UEFI라면 AHCI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 CSM을 건드리기 위해 Boot 메뉴를 선택합니다.

6) 맨 하단으로 쭉 내려가시면 CSM(Compatibility Support Module)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를 호환성 모듈이라 하는데요.! CSM 메뉴를 선택합니다.

7) CSM 을 Enabled 바꿔 해주고 나머지 Launch PXE OpROM policy (PXE OpROM 정책 게시) , Launch Storage OpROM policy (스토리지 OpROM 정책 게시), Launch Video OpROM policy (비디오 OpROM 정책 게시) 모두 Legacy only (레거시 온니)로 변경합니다.

8) 그럼 이제 이러한 설정을 가지고 저장하여 재부팅하기 위해 Exit 메뉴를 선택합니다.

9) Save Changes and Exit (변경된 내용 저장 후 재부팅) 메뉴를 선택합니다.

10) 그럼 진짜 저장하고 재부팅 할 거냐고 묻는데 굳이 Yes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엔터를 누르고 설정을 저장하고 마칩니다.

11) 그럼 부팅 시 메인보드마다 부팅할 수 있는 메뉴가 다르지만 저는 현재 애즈락 메인보드를 사용하기에 F11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부팅할 수 있는 장치가 뜹니다.

저는 가상 ODD 아이오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뜨지만 USB 메모리를 이용해 윈도우(64비트) 설치 디스크를 만들고 재부팅하면 UEFI 항목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UEFI 모드로 성공적으로 진입 시 아래 메인보드 제조사 로고가 뜨며 부팅이 됩니다.!

13) 이렇게 UEFI 모드USB 나 DVD를 이용해 부팅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