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 초기화 자동 포맷 재설치 하기

윈도우10 OS를 업그레이드 혹은 설치를 하다가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깔고 뭔가 작업을 하다 보면 시스템이 느려져 다시 포맷 후 재설치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악성코드 바이러스로 인해 시스템 오류나 문제 생겨서 포맷을 해야 될 때가 있고 할 줄 몰라 엄두를 못내는 경우 굳이 남들처럼 부팅 후 윈도우 설치 USB 나 DVD로 부팅하지 않아도 재설치 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 / DVD 가 있으면 언제든 버튼 한 번의 클릭으로 알아서 자동으로 포맷 혹은 재설치가 되며 파일을 유지하면서 재설치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초기화 - 자동 포맷 재설치

초기화시 자동적으로 재설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작업 과정 중 잘못 눌러 모든 하드 드라이브의 자료가 날아갈 수 있으니 좀 더 신중히 선택하여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윈도우 설치 USB 나 DVD를 넣고 시작->설정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2) 설정 창이 뜨면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왼쪽 복구 메뉴에서 PC 초기화 항목의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4) 옵션 중 내 파일 유지를 할 것인지 모든 항목을 제거할 것 인지 나오는데 파일 유지는 OS 시스템 파일만 덮어 씌우는 것으로 모든 항목을 제거하는 게 포맷 됩니다.

5) 이대로 계속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지만 설정 변경 메뉴를 선택하여 뭔지 살펴보겠습니다.

6) 데이터 지우기 옵션이었군요. 켬으로 선택하면 드라이브 정리가 되어 모든 하드디스크 파티션의 자료가 모두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꼭 저와 같이 설정 안 해도 되며 데이터 지우기 옵션을 꺼서 진행해도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8) 초기화 목록이 나오는데 어차피 모두 제거된다는 말이니 다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9) 자동 재부팅시 이 PC를 초기화하는 중으로 뜨면서 자동적으로 포맷 및 재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후 기본 설정부터 다시 시작되는데요. 기본 설정 과정은 생략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윈도우10 PC 초기화하고 자동 포맷 재설치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