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시스템 자동 예약 종료, 재부팅 Shutdown(셧다운) 명령어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보면 특히 IT 관련 종사자의 경우 작업을 할때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 라는게 작업 마다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금방 걸리는 경우가 허다 한데 그렇다고 매번 켜놓고 작업을 기다릴 수도 없고 아까운 전기세만 낭비가 됩니다.

그래서 Shutdown(셧다운) 명령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시스템을 예약 종료 하거나 재부팅 하는 방법과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 글 :

셧다운 - 윈도우 자동 예약 종료 및 재부팅

셧다운 명령어를 이용하기 전에 만약 이 기능으로 아이콘을 만들고 싶다면 위 관련글을 통해 직접 시스템 종료 만들기 내용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1) 키보드의 로고+R 키를 눌러 실행창cmd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엽니다.

2) 명령프롬프트에 shutdown -f -s -t 3600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60분 즉 1시간 이후에 시스템 자동으로 종료가 되며 여기서 3600 은 1시간을 뜻합니다.

만약에 1분후로 설정하고 싶다면 60초 로 입력 하고 10분 후로 설정하고 싶으면 600초 라고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입력한 명령어의 매개변수를 살펴보자면 -f 는 사용자에게 미리 경고하지 않고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닫고 -s 의 경우 컴퓨터가 꺼진다는 의미-t 는 종료 제한시간 입니다.

3) 시스템 예약 종료를 취소 하려면 shutdown -a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로그오프가 취소 된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예약 종료가 취소 됩니다.

4) 만약에 특정 시간에 재부팅을 하고자 원한다면 shutdown -f -r -t 3600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1시간 이후에 재부팅이 됩니다.

-s 매개변수 에서 -r 매개변수로 바꿔주면 재부팅이 된다고 메시지가 뜨면서 60분 이후에 Windows 가 재부팅 됩니다.

윈도우 자동 예약 종료 배치 파일 bat

Shutdown 을 일일이 치기 번거롭고 귀찮은 면이 사실상 있습니다, 아래 첨부된 배치파일을 받아 바로 더블클릭 하여 실행하시면 명령어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한시간 이후에 자동으로 시스템이 꺼집니다.

이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어 메모장으로 열어서 수정이 가능하오니 위에서 한것처럼 시간을 직접 다시 수정할 수 있고 재부팅 명령어로 수정 하거나 원하는대로 자동으로 예약 하면 편리하겠습니다.

한시간 후 종료.zip

Shutdown 셧다운 명령어 메뉴얼

Shutdown(셧다운) 자세한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이미지 이오니 텍스트로 직접 보고 싶으시면 아래 압축 파일로 첨부를 했으니 명령어를 사용할 일이 있으시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hutdown 메뉴얼.zip

셧다운8 컴퓨터 시스템 편리하게 예약종료하기...

여기까지 셧다운 명령어를 살펴보았습니다! 특정 프로그램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니 매번 이런일이 발생할 경우 위 링크된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