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Windows7) 컴퓨터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보통 윈도우를 설치 시 나중에 재설치가 번거로워 외부 프로그램인 트루 이미지나 AOMEI Backupper 등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Windows7) 에서도 이런 외부 프로그램이 없이 백업하고 복구가 가능합니다.

윈도우7 의 컴퓨터 백업 및 복원 기능은 그래도 신뢰할만한 성능을 보여주며 윈도우 7 프로페셔널 이상 지원합니다. 저도 써봤지만 개인용 컴퓨터라면 굳이 외부 프로그램이 없어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해서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윈도우7(Windows7) 컴퓨터 백업하기

비교적 안정적이고 사용법이 쉽기 때문에 어려울 것 없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항목 의 컴퓨터 백업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여기서 맨 위 오른쪽에 백업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백업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5) 백업 조건을 잘 살펴보고 그냥 군말 없이 진행하고 싶다면 자동 선택(권장) 옵션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만약에 시스템을 포함한 다른 일부분을 직접 선택하고 싶다면 직접 선택을 옵션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6) 그럼 현재 시스템 이미지와 사용자 목록이 표시됩니다. 설정 저장 및 백업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백업이 진행 이 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이 많을수록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8) 마쳤다면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를 눌러 공 DVD 가 있으면 넣고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만약 CD/DVD 드라이브가 없거나 시동 디스크를 만들 수 없다면 컴퓨터 부팅 과정에서 F8 키를 눌러 시동 복구가 가능합니다.

★ 저 역시 DVD 드라이브가 있어도 시동 디스크로 만들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부팅 과정에서 시동 복구 모드로 진입하여 시스템을 복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Windows7) 컴퓨터 복원하기

부팅 과정에서 시동 복구 모드로 진입하기 때문에 나중에 부팅이 안될 경우를 대비해 위에처럼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거나 윈도우7 DVD 나 USB를 미리 준비하여 시동 복구 메뉴로 진입하면 되겠습니다.

1) 컴퓨터를 끄고 켜자마자 F8 키를 연타하여 고급 부팅 옵션이 뜨면 컴퓨터 복구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메인보드 부팅 메뉴랑 중복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윈도우 부팅 하기 직전에 F8 키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2) 시스템 복구 옵션 중 키보드 입력 방법은 한글 입력기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여기서 사용자 이름은 현재 사용 중인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여 암호가 있으면 입력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5가지 복구 옵션이 뜨는데 여기서 시스템 이미지 복구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사용 가능한 최신 시스템 이미지 사용(권장) 옵션을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때에 따라 시스템 이미지 선택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추가 옵션 없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그럼 날짜 및 시간 컴퓨터 이름 그리고 복원할 드라이브가 뜹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8) 기존 데이터는 지워질 수 있다는 메시지 버튼을 누릅니다.

9) 그럼 본격적으로 백업한 이미지를 이용해 시스템이 복원이 진행됩니다. 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10) 복원을 마쳤으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복원한 윈도우로 정상적으로 부팅 하기 시작합니다.

모두 한글 메뉴이고 기능이 너무 간단해서 별 어려움 없이 부팅이 안되거나 백업 시점으로 되돌아가고 싶으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바로 해결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