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보안 검사 프로그램 입니다.

ipTIME 공유기를 설치하면 인터넷은 잘 되도 해킹 보안에 대비해 셋팅을 잘해줘야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고 필요성을 못 느낄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일일이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하려니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ipTIME 에서 업그레이드 알리미 프로그램이 출시 되었습니다. 물론 출시한지 좀 되었지만 ipTIME 공유기를 보다 더 쉽게 설정하고 신규 펌웨어가 떴으면 알림을 통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보다 더 쉽게 해줘 정말 편리한 프로그램 입니다.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사용법

이 프로그램은 [링크] 를 통해 설치하면 되겠고 보안 검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1)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설치했으면 공유기 보안 검사를 먼저 시작합니다. 시계표시줄에 메시지가 뜨는데요. 보류 버튼을 눌러 생략해도 좋으나 보안을 위해서라면 실행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2) 그럼 보안 검사기 시작을 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럼 현재 PC 와 연결된 공유기를 먼저 검색하게 됩니다. 타 공유기의 경우 검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4) 처음이시라면 관리자 계정과 암호 모두 admin 일 수 있고 아니면 계정만 admin 일 수 있습니다. 둘다 아니면 메뉴얼에 자세히 잘 나와있습니다.

5) 그럼 원격 포트 개방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포트는 보안에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해제 하는게 더 좋습니다.

포트는 쉽게 말해 중앙 처리 장치와 주변 장치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연결 통로 로 이부분이 항상 열려 있으면 해킹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6) 텔넷 포트도 마찬가지로 보안상 개방 하지 않는게 더 좋습니다.

여기서 텔넷이란 아주 먼거리의 원격지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7) DNS 의 경우 IP 가 동적일 경우 수동 DNS 서버 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DNS 란 숫자를 문자로 변환해주는 일명 도메인 네임 서비스 입니다.

8) MAC 주소 역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 부분이 바뀌면 ip 까지 바뀌기 때문에 만약 바꾼적이 없으면 변경된 WAN 포트 MAC 주소 해제 항목을 체크 합니다.

MAC 주소란 네트워크에서 매체 접근 제어 주소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위키백과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MAC_%EC%A3%BC%EC%86%8C

9) 저는 VPN 서버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따져볼 필요가 없지만 혹시라도 VPN 서버가 설정이 되어 있으면 해킹을 의심하여 VPN 사용자 계정 항목을 삭제해야 합니다.

VPN 서버는 가상 사설망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위키백과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A%B0%80%EC%83%81_%EC%82%AC%EC%84%A4%EB%A7%9D

10) 공유기에 설정된 DDNS 호스트 설정을 확인합니다. DDNS 는 따로 설명 필요 없이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일 경우 실시간으로 DNS 를 갱신하는 방식 입니다.

11) 시스템 로그의 경우 설정이 되든 안되는 상관 없지만 그래도 어떻게 잘 돌아가나 한번 쯤 확인할 필요가 있으므로 로그 동작은 켜두는게 좋습니다.

12) 관리자 계정 암호는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해킹당하면 공유기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좀 어렵게 길게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3) 무선 네트워크 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쉽게 말해 와이파이 접속시 묻는 암호로 설정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14) 여기 까지 길고긴 보안 검사를 마쳤습니다. 이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뜨면 무시하지 말고 도우미 에서 설정하라는대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14) 만약 펌웨어가 나왔을 경우 아까 처음에 보셨듯이 업그레이드 알림이 뜹니다. 물론 모르고 취소를 눌렀을 경우 수동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15) 이부분은 아래 포스트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으며 해당 펌웨어 업그레이드 과정만 참조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ipTIME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여기까지 업그레이드 알리미 를 깔아서 보안 검사를 진행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기존 포스트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제목과 내용과는 다르게 전부 보안검사에만 치중이 되어 있지만 여러분들도 난 정말 아무것도 모르겠고 초보자다 싶으면 알리미 프로그램 설치를 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