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불필요한 와이파이 목록 삭제하는 방법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윈도우10 에서 무선 네트워크 를 연결하면 여러분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빌라인지 아파트 인지 단독주택 인지에 따라 와이파이(Wifi)가 설치 개수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목록이 상당히 많아 질 수 있어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설명하기 전에 무선 네트워크 와 와이파이(공유기) 용어는 동일함을 알려드립니다. 용어를 섞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하는데에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무선 네트워크(Wifi) 목록에선 연결이 불필요한 것과 암호가 걸려 있어 필터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불필요한 와이파이 목록 삭제하기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해당 무선 유틸리티가 있으면 그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와이파이 목록을 삭제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 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자 우선 제 PC 입니다. 제 PC 에서는 빌라인지라 쓸모 없는 와이파이 목록이 너무 많아 이중 하나를 목록에서 필터에 제거해보려고 합니다.

2) 자 그럼 명령 프롬프트(cmd)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윈도우8 이상 -> 단축키 윈도우로고키+X+A
  • 윈도우7 이상 -> 시작->cmd 검색->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 우선 netsh 명령어를 입력 후 wlan 명령어를 입력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저는 netis 라는 와이파이 목록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add filter permission=block ssid=삭제할 Wifi 이름 networktype=infrastructure

4)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show filter 명령어를 입력하면시스템의 차단 목록(사용자) 목록에 해당 삭제된 와이파이 목록이 뜨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실제적으로 다시 확인하면 정말 netis 이라는 무선 네트워크 항목이 사라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목록 복구하기

자 이번엔 와이파이 목록을 삭제해 봤습니다. 이번엔 복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어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삭제안 와이파이 목록이 복구 됩니다.

delete filter permission=block ssid=복구할 Wifi 이름 networktype=infrastructure

2) show filter 명령어를 통해 다시 확인하면 아까 시스템의 차단목록 에서 보이던게 필터에서 완전히 제거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필터에서 제거된 화면을 보면 netis 라는 와이파이가 다시 목록에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무선 네트워크 를 쓰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정말 불필요한게 많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필터에 추가하여 정리를 한번씩 해주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