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과거 웹 사이트 보는 방법 타임머신 탐방 - archive

모든 웹 사이트는 변화를 거듭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라진 사이트도 많았지만 그래도 국내 포털 중에서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이 존재하고 있는데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볼 수 있는 archive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현재 사이트가 과거엔 어떠한 모습인지를 보여주고 있어 말로만 듣던 모습을 직접 실감 나게 체험이 가능합니다. 저는 종종 옛날 생각도 많이 나곤 합니다.

옛날 과거 사이트 탐방하기 - archive

archive 사이트로 가서 과거로 탐방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르거나 BROWSER HISTORY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네이버를 보려고 했는데 뭘 막아놨는지 예전만 해도 됐었는데 과거 탐방이 어렵게 되어 다음 사이트를 위주로 보려고 합니다.

과거 탐방 archive : https://archive.org/web/

상단에는 연도 별로 선택할 수 있고 언제 개설이 되었는지부터 달력을 통해 표시됩니다. 해당 연도와 날짜를 선택하면 그때의 사이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날짜가 기록이 된 건 아니며 오류가 뜨는 경우도 많으니 오류가 없는 날짜를 골라서 선택하셔서 탐방하시면 되겠습니다.

1999년 11월 14일 다음 모습

1999년 11월 14일로 돌아가 보면 현재의 daum 랑 많이 다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국내 포털이라면 daum 으로 유명세를 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저도 이때까지는 어렸을 적이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지만 그래도 타 포털과 비해서 많은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08년 02월 28일 다음 모습

1999년에 비해서 정말 시원하게 깔끔하게 시대에 맞춰서 개편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만 해도 그전부터 그랬겠지만 네이버에 계속 점점 밀리는 추세였고 정말 안타깝지만 그래도 많은 변화를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2년 03월 28일 다음 모습

2012년으로 돌아가면 레이아웃 틀은 유지하고 메뉴들 위치가 좀 변한 거 같습니다. 디자인도 살짝 진하게 눈에 띄게 많이 바뀐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016년 기준...

지금 현재 2016년 다음 사이트의 모습입니다. 2008년 2012년과는 다르게 로그인 버튼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배너도 왼쪽 상단 나머지 콘텐츠도 개편하여 한눈으로 콘텐츠가 보일 수 있도록 변화하였습니다.

그래도 네이버도 만만치 않게 성장하고 압도하고 있고 Daum 도 카카오와 합병한 상태이지만 언젠간 네이버 못지않게 크게 성장하고 많은 변화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과거 사이트를 탐방해 보았습니다. 탐방하면서 옛날 생각도 많이 나고 지금은 정말 현재 존재하는 포털들도 많이 변화했지만 나중엔 정말 또 어떻게 변화할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