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메모리 검사 하는 방법 -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램(메모리) 때문에 각종 오류를 일으키곤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블루 스크린이나 가끔씩 다운되고 부팅이 안되고 재부팅이 등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땐 거의 메인보드 램 슬롯이나 램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받아봐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Windows 메모리 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더 쉽게 이상이 없는지 진단할 수 있어 즉각 진단에 따라 교체하거나 A/S 등 조치가 가능합니다.

Windows 메모리 진단 하기

윈도우 부팅이 안될 경우 윈도 설치 USB 나 DVD를 통해 똑같이 메모리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에 메모리를 검색하여 Windows 메모리 진단을 선택합니다.

2)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 버튼을 선택하여 재부팅 합니다.

3) 그럼 테스트를 2회에 걸쳐 메모리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진단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메모리 진단 검사

4) F1 키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뜹니다. 테스트 목록은 [표준] 이 기본값이며 [기본] 혹은 [확장] 항목을 선택하여 검사할 수 있고 [테스트 횟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테스트 횟수 기본이 2 번이고 상황에 따라 0 번 을 설정하면 무제한으로 검사합니다.

여기 까지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로 메모리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이것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있지만 윈도우 에서 제공하는 기능도 충분하고 무난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