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복원하기 - Smart Switch

삼성 갤럭시(Samsung Galaxy)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같은 갤럭시 최신 기기로 변경 시 기분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내장 메모리에 있는 전화번호나 사진 음악 등 전부 기존 폰에 있는데 일일이 수동으로 옮기려고 하니 정말 난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Smart Switch (스마트 스위치) 로 스마트폰(SmartPhone) 안에 있는 데이터 모두 백업 및 복원할 수 있습니다. 타기종에서 갤럭시로 넘어오셨다면 일부 데이터(Data)는 수동으로 옮기거나 옮기기가 실패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mart Switch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우선 삼성 안드로이드폰 안에 있는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전에 필요한 건 본체와 연결할 [USB 케이블]도 있어야 하고 [Smart Switch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1) [링크] 를 통해 Smart Switch 프로그램을 설치면 되면 드라이버까지 설치되면서 아래와 같이 환영의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부터가 시작입니다.

2) 갤럭시 [스마트폰과 US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없으시다면 분리형 충전기가 있다면 그 케이블을 써도 됩니다. 저는 노트 4(Note4) 사용자입니다.

3) 스마트폰과 PC를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이 되었으면 Smart Switch 메인에서 폰 정보가 뜹니다. [더 보기] 메뉴에서 [환경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4) 환경 설정에 보면 [백업]에 관한 [설정]과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암호화]가 필요하다면 암호화 옵션을 선택합니다.

5) 백업 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양이 너무 많을 경우 나중에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권한 허용]을 해달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부턴 [스마트폰]을 봐야 합니다.

7) 백업 항목 설정에 따라 해당 권한 거부 또는 허용 메시지가 뜹니다. [허용]을 선택합니다.

8) 다시 [백업] 메뉴를 선택합니다.

9) [SD카드]에 있는 데이터까지 포함할 거냐고 묻는데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10) [SD카드]까지 포함하게 되면 [추가적인 권한]을 [요청]합니다.

11) 그럼 또 스마트폰에 [접근 허용 목록] 중 [저장 공간]이라는 항목이 뜹니다. [허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12) 이제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내에 있는 [데이터]를 [PC로(Backup)] 전송하기 시작합니다.

13) 그럼 백업이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mart Switch 스마트폰 데이터 복원

자 이어서 이젠 다시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mart Switch 메뉴 중 [복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지금 복원을 눌러 바로 진행할 수 있으나 이 역시 따로 복원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백업 선택]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복원할 데이터를 전체 혹은 별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복원]하기 시작합니다. (PC->스마트폰)

전체적으로 복구를 진행하지만 카카오톡의 경우 별개로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제 경험상 애플의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의 경우 전부 싹 다 복원되었는데 안드로이드의 경우 제가 아직 뭘 모르는 건지 따로 진행을 해야겠더군요.

이 모든 작업들이 어플로도 가능한 부분이긴 하지만 PC 와 직접 연결하는 편이 속도가 더 빠르고 편한 것 같습니다. 같은 삼성 기기로 변경하실 경우 최고의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