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디지탈 SKY 하드 도킹 스테이션 16T 듀얼 독 리뷰 후기

최근 외장하드가 날라 가 처참했던 날 오늘 드디어 마음먹고 하드 도킹 스테이션을 구입하고야 말았습니다. 그전에 집에도 있었는데 기존 제품은 1베이밖에 지원이 안되다 보니 결국 2베이 클론(복사)이 지원이 되는 도킹을 찾아 소 잃고 외양간을 쳤습니다.

많은 고민 끝에 구입한 이유는 예전에 백업했던 자료가 있다고 해도 몇 번씩이나 자료를 날리고 복구한 적이 있어 이제는 아주 과감히 마음먹고 나섰습니다. 그 결과 예전보다는 백업이 좀 더 쉽고 관리가 편해 걱정이 거의 줄었습니다.

하드 도킹 스테이션 16T 듀얼 독 리뷰 후기

그럼 지금부터 SKY 제품의 하드 도킹 스테이션 16T 듀얼 독 리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에서 샀으며 색상도 블루(Blue), 레드(Red), 블랙(Black) 중 전 블랙입니다.

1) 먼저 개봉하기 전 스카이디지탈 Sky 듀얼 베이 하드 도킹 제품 박스입니다. 박스 크기가 두껍고 큰 편이고 디자인도 멋지고 이쁘고 훌륭합니다.

2) 핵심적인 스펙 부분만 살펴보면 우선 클론이 가능하고 3.5 하드디스크(HDD)는 1베이당 최대 8TB 용량을 지원하고 2.5 하드디스크는 1베이당 1TB를 지원합니다. SATA3 타입으로 SSD 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박스에서 개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하드 도킹 스테이션과 USB3.0 단자 케이블, 전원 어댑터 그리고 제품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앞면을 보면 하드디스크를 인식하고 읽고 쓰는 현황과 클론 현황을 LED로 표시하여 볼 수 있고 하단 클론 동그란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5) 전체적으로 모서리가 둥글고 크며 하드디스크를 꽂을 때 듀얼 2베이로 2.5 / 3.5 인치 각각 꽂을 수 있습니다. 간혹 잘못 꽂을 경우를 대비해 소스(원본)와 타깃(대상)으로 베이가 표시되고 나누어져 있습니다.

6) 그냥 눈으로 보면 2.5 인치 만 꽂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실제로 보호 덮개를 아래로 눌러 열어서 보면 3.5 인치 도 꽂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7) 뒷면을 보면 USB 3.0 단자를 지원하여 PC 와 자료를 빠르게 전송을 할 수 있고 DC 12V 전원 어댑터를 꽂을 수 있는 단자와 전원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8) 아래 바닥면을 보면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패드가 붙어 있습니다.

9) 3.5 HDD(160GB)를 꽂아 USB3.0을 통해 PC 와 연결하면 LED를 통해 A 슬롯 베이에 연결이 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그럼 실제로 PC에서 외장 HDD를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 이번에도 3.5 HDD 와 2.5 HDD(1TB) 둘 다 동시에 꼽으면 LED를 통해 둘 다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PC에서 HDD 두 개가 모두 인식이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3) 저는 목적이 2.5 HDD 클론이기 때문에 둘 다 각각 꼽고 클론 버튼을 5초간 꾹 누르니 A/B LED 표시 아래에 LED 가 깜빡깜빡 표시가 나면서 클론이 진행됩니다. 진행 시간은 2.5인치 1TB를 기준으로 3시간 이상 걸렸던 것 같습니다.

진행 상태는 전면 LED 4가지 색이 깜빡이는데 어느 정도 진행되면 녹색(25%), 적색(505), 황색(75%), 주황색(100%)으로 점멸 후 점등합니다.

※ 클론 시 주의사항은 대상 HDD 용량이 원본 HDD 용량과 동일하거나 커야 작동하며 대상 HDD 데이터는 삭제되니 중요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해야 합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개인적으로 구입하길 잘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클론이 되다 보니 통째로 복사가 되어 중요한 자료를 관리하면서 실수로 많이 날린 적이 많기에 저로서는 구세주인 거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자료를 한두 번쯤 날리시거나 백업이 힘드신 분들에게 괜찮은 제품인거 같습니다. 직접 써보니까 왜 젠작에 구입을 하지 않고 복구하려고 안간힘을 썼는지 모를 정도로 이젠 백업도 편안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