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드라이브 멋지게 나만의 아이콘으로 표시하기

구입한 CD/DVD(공제 외) 혹은 USB 메모리 및 외장하드를 보시면 연결시 지정된 아이콘이 딱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멋지지만 이것을 나만의 아이콘으로 대체하면 더 멋지고 가치가 있지 않을까 가끔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USB 메모리가 연결 개수가 많아질 경우 구분하기 힘들어질 정도로 헷갈릴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USB 메모리 드라이브에 아이콘 적용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8GB USB 메모리입니다.)

USB 메모리 드라이브 아이콘 표시하기

오토런을 이용해 CD/DVD 및 USB 메모리에 설치 파일을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1) 내 PC에 보시면 제가 연결한 USB 드라이브입니다.

2)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기 위해 [보기->파일 확장명]을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텍스트 문서]를 선택합니다.

4) 새로 생성한 텍스트 파일을 [autorun.inf]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5) 적용할 아이콘을 준비합니다. 아이콘은 https://www.flaticon.com/ 에서 64사이즈에 PNG로 다운로드하시고 https://convertico.com/ 에서 ico로 변환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콘 준비과정은 포스팅 시 분량이 너무 많아지므로 패스했습니다. 혹시나 어려우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글로 제가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 만든 autorun.inf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Icon에선 아이콘(ico) 파일 이름과 Label에선 표시할 드라이브를 입력합니다.

[Autorun]

Icon=android.ico

Label=MY USB

7) 입력을 완료했으면 [파일->저장]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

8) USB 메모리를 뺏다가 다시 꼽으면 드라이브 아이콘이 멋지게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드라이브 아이콘 표시 적용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USB 메모리를 아이콘을 적용해 더 가치 있고 재미나게 만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왕 시작하는 거 하나둘씩 더 만들어서 사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