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설문조사 활용, 설문지를 만들고 조사 결과 분석하기

설문조사는 어떠한 특정 분야에 대해 설문지를 통해 통계를 내고 분석을 하기 위함으로써 사용되는 조사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주제를 정해 질문을 하여 정해진 답변을 선택하여 어느 쪽으로 선호도가 더 높은지 알아내는 방식 등 활용도가 높습니다.

과거에는 종이로 조사를 했으나 요즘은 온라인으로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만 있어도 시간이 있을 때 간단하게 참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설문조사와 통계 분석

네이버에서도 설문 서비스가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이 실시간 통계가 가능하고 가장 간편하기도 하고 사용법이 쉽기 때문에 구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우선 아래 사이트로 가서 Google 설문지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URL : https://www.google.com/intl/ko_kr/forms/about/

2) 설문 주제와 질문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질문을 좀 더 추가할 수 있고 제목과 설명 이미지, 동영상 섹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물론 객관식 질문뿐만 체크박스 드롭 다운 등 여러 가지 답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다 설명을 드리려니 분량이 너무 많아지므로 버거워 하나하나 선택하셔서 어떠한 기능인지 살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 이렇게 질문 양식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위 종이비행기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설문조사

5) 그럼 설문지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메일이나 링크 그리고 홈페이지에 직접 추가할 수 있는 태그나 SNS에 공유가 가능합니다.

6) 결과를 보려면 다시 구글 설문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추가한 설문 주제를 선택합니다.

7) 그럼 응답 탭 항목에 응답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테스트용으로 해본 것이고 소규모 인원으로 정해서 진행했기 때문에 답이 거의 하나로 통일되었습니다.

8) 이보다 더 자세한 통계를 보기 위해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9) 그럼 구글 드라이브의 스프레드시트(엑셀)을 통해 언제 몇 시 몇 분 몇 초에 어떠한 답을 선택했는지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수집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재밌게 질문지를 만들고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무료이니까 재미 삼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