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바일 친화성 웹 사이트 블로그 속도 테스트 결과

블로그를 하면서 속도 최적화를 위해 스킨 HTML/Javascript(JQuery) 을 종종 개선해 가면서 과연 점수가 과연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사이트를 이용해 측정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체감상으로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모두 속도 차이를 별로 느끼지 못했었지만 그래도 페이지가 로딩되는 1초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속도 테스트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사이트는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1) 위 URL 주소에 접속해 저의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지금 테스트하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여러분들이 운영하시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친화성(반응형 사이트)은 100점 만점에 '99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3) 반면에 '모바일 속도 48점'이군요. 조금 이해가 안 되지만 그 사유가 궁금해 '수정 사항 확인'을 눌러보기로 합니다.

4) 이미지 최적화는 항상 압축이 되어 있었는데 아마 양이 많나 봅니다. 압축 사용(자바스크립트, CSS, HTML)은 html 소스를 제외한 코드의 공백을 줄였습니다.

소스 압축 관련 글...

자세한 사항은 위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 사유들은 외국 서버에서 테스트된 결과이기도 하고 나머지는 제가 수정할 수 없는 권한 밖 영역이더군요.

5) '데스크톱 속도 53점'으로 나왔네요. '수정 사항 확인' 을 눌러봅니다.

6) 수정 사항은 그냥 거기서 거기 똑같이 나왔습니다.

7) 반면 국내 포탈 모바일 전용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 50점대로 각각 나왔습니다.

8) 구글은 역시 속도가 모두 100점 만점이군요. 데스크톱에서 95점이라니 그냥 100점이라고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친화성 속도 테스트 서버가 외국이라 그런지 체감에 비해 점수가 크게 잘 나오지 않았지만 만약 국내에 서버가 있으면 제 블로그 점수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