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하기

내 홈페이지가 구글 검색이 잘 되려면 자동으로 봇에 의해 홈페이지가 크롤링 되고 수집이 되고 색인되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라면 구글 서치 콘솔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RSS만 등록할 수 있지만 사이트맵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전반적인 웹 문서 구조와 다양한 콘텐츠 등 이러한 문서들을 지도와 같은 문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구글 봇이 수집을 못한 문서도 색인이 되어 업데이트되 검색 노출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고 동시에 방문자 수도 늘릴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맵 제출 검색 엔진 최적화(SEO)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사이트 맵(Sitemap)을 구글 서치 콘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추가 등록 후 색인 항목에 Sitempas 메뉴를 선택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2) 여기서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 Sitemap 주소를 입력 후 제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

3) 이렇게 오류가 아닌 사이트맵이 제출됨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그럼 이렇게 사이트맵이 제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등록에서 마쳐도 되지만 저의 경우 위 과정을 통해서 전체적인 문서가 전부 수집되고 색인이 되는지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점점 느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