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프로필 사진 블로그 펌으로 초상권 침해로 신고하다.

저는 대략 7년 전 그러니까 2011년도에 스마트폰이 처음 생기면서 SNS인 첫 트위터(Twitter)의 세계에 입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는 프로필도 제 사진으로 넣었고 열심히 서로 팔로우 하면서 즐겁게 소통하고 즐기면서 거의 푹 빠진 적이 있어 누가 봐도 중독일 정도로 다른 일보다 열심히 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는 불 타올랐지만 지금은 거의 블로그 글을 발행을 하고 있었고 그때 갑자기 저의 트위터 아이디를 네이버나 다음 카카오 포탈에 호기심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2011년도 당시 트위터 소통 기록을 어떤 한 다음 블로거가 퍼가면서 동시에 프로필 사진이 올라와 있어 충격이었습니다.

내 사진을 펌 한 다음 블로그들 초상권 침해 신고

저는 그래서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에 초상권 침해로 신고를 하기로 했습니다. 당시 다른 사람의 트위터 프로필도 노출이 되어 있더군요.

1) 우선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로 접속하여 '권리 침해 신고하기'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 URL : https://cs.daum.net/redbell/right/libelReport.html)

2) 명예훼손 항목에 '신고하기'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3) 신고 유형은 '초상권 침해'로 선택했습니다.

4) 신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게시물 차단 신청서를 다운로드했습니다.

5) MS워드로 다운로드한 문서(doc)를 열어 신청인 정보에 '성명'과 '생년월일' 을 입력하고 처리에 '동의' O 표시를 했습니다. 신분증은 미리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해 중요한 부분은 가림처리 방법을 참고하여 가렸습니다.

6) 게시물 차단 신청서에는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을 입력하고 신고 유형에 ' ■ 초상권 침해'로 표시하고 신고 사유를 보다 구체적으로 입력했습니다.

7) 내 사진을 펌 해 간 해당 '블로그 게시물 제목'과 '게시글 주소(URL)'를 쭉 입력했습니다.

8) 아까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아래로 쭉 내려가면 초상권 침해 게시물 차단 신청서를 보낼 '고객센터 이메일 주소'를 찾았습니다. 메일 접수를 안 해도 '팩스'나 '우편접수'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지만 편하게 메일 접수를 선택하였습니다.

9) 작성한 '게시물 차단 신청서'와 '가림막 처리한 신분증' 그리고 혹시 몰라 알아보지 못할까 봐 당시 프로필로 설정한 원본 사진을 첨부하여 위 고객센터 메일로 보냈습니다.

10) 메일을 보낸 결과 다행히도 제가 신고한 블로그 게시글 URL 이 모두 블라인드 처리되어 삭제된 소식인 고객센터의 반가운 답장이 왔습니다.! 생각보다 외외로 처리 속도가 빨라 좀 놀랬지만 정말 다행히 잘 처리된 거 같아 좋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시는 SNS에 프로필 사진을 올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고 차라리 케리커쳐가 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현재 블로그와 트위터에 프로필 사진으로 쓰이고 있긴합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프로필이든 어디든 셀카 사진 올릴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아주 올리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한번 도용당하거나 펌을 당하면 정말 이리저리 신고하랴 골치가 아프고 정신없으니 조금 더 신중히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