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USB)로 윈도우10 설치 디스크 만드는 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요즘은 DVD 광 미디어 매체가 아닌 간편하게 USB 메모리로 구워서 설치합니다. 물론 조금 더 편리한 OS 설치를 위해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USB 메모리가 없어도 외장하드로 윈도우10 설치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할 때는 거의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안에 USB 메모리로 복사만 하면 부팅이 되어 설치가 시작되는데 되는데 안되면 MBR 작업을 해줘야 할 수 있지만 외장하드의 경우 파티션을 따로 나뉘어서 NTFS로 포맷 후 작업해야 합니다.


(사용중인 삼성 리퍼 외장하드)


외장하드 윈도우10 설치 디스크 만들기

파티션은 직접 나눠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해야 되지만 남은 과정인 파티션 활성화 부팅 작업을 자동으로 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diskmgmt.msc'  디스크 관리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외장하드를 6GB 정도로 분할해줍니다. 분할 방법은 [링크]를 참조합니다.


3) Universal Usb Installer 프로그램을 [링크]를 통해 다운받아 실행하여 라이선스 약관에 동의 I Agree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 4) Step1 항목엔 'Windows 10 Installer'를 선택하고 Step2 항목엔 Browse 메뉴를 선택해 'Windows 10 ISO' 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Show all Drives' 옵션을 체크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은 [링크]로 들어가서 MS 도구 툴을 이용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5) 그럼 Step3 항목이 활성화되는데 파티션을 분할한 G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6) 그럼 MBR 작업이 시작되고 UUI 라벨명으로 변경되고 윈도우 설치 디스크로 만든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예(Y)'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분할한 파티션에 윈도우10 설치 디스크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8)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누릅니다.


9) 내 컴퓨터에서 재부팅 후 부팅 항목으로 들어가니 보니 UEFI 부팅도 가능한 외장하드가 보입니다. 엔터를 눌러보겠습니다.


10) 그럼 정말 윈도우10 설치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를 고집하지 않아도 외장하드 통해 쉽게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응용만 제대로 잘 한다면 만능 OS 디스크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신고
공유OK! 불펌NO!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RSS구독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