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사용 금지 제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작업 관리자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 프로세스 정보를 보고 관리하거나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태스크 매니저입니다. 주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의 관련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거나 CPU 점유율을 볼 때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업 관리자는 단축키 Ctrl+Alt+Del 로도 열기도 하고 시작 표시줄에서 열기도 하지만 이 작업 관리자를 사용 금지시킬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몇 년 전 제가 다니던 PC 방의 경우에도 사용 금지 시켜 중요한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할 수 없도록 했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한 사용 금지 설정

윈도우10 버전 기준이지만 윈도우9x 계열을 제외한 모든 OS 버전이 예외 사항도 있겠지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해 작업 관리자 사용을 금지 시킬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지원이 안될 경우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방법도 설명하겠습니다.



1) Win+R 키를 눌러 실행 창이 열리면 gpedit.msc 을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사용자 구성->관리 템플릿->시스템->Ctrl+Alt+Del 메뉴를 선택합니다.



3) Ctrl+Alt+Del 옵션 설정 중 작업 관리자 제거 메뉴를 더블클릭합니다.


4) 여기서 사용 옵션을 선택 후 적용 버튼을 누르고 마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사용 금지 설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지원이 안되는 윈도우 버전의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작업 관리자 사용 금지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n+R 키를 눌러 regedit 을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한 후 System 키 경로가 없으면 키를 새로 만듭니다.


3) 이렇게 정확히 Policies 키 경로 안에 System 이란 키를 만듭니다.


4) 만든 System 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DWORD(32비트) 값 메뉴를 선택합니다.


5) 값 이름은 DisableTaskMgr로 입력 합니다.


6) 만든 DisableTaskMgr 키값을 더블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1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럼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작업 관리자 메뉴가 비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Ctrl+Alt+Del 키를 눌러도 안 보일 것이지만 taskmgr를 직접 실행해도 사용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 제한


9) 작업 관리자를 다시 사용하고 싶으면 만든 DisableTaskMgr 키값의 데이터를 다시 0으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프로세스를 관리하거나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상황을 볼 수 있지만 중요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다면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
공유는 가능하지만
무단 불펌 도용 행위는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