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의 저장 장치가 SSD / HDD 인지 확인하기

요즘 개인용 컴퓨터에는 SSD 초고속 저장 장치가 선택이지만 거의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만큼 부팅 속도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빠르기 때문인데요. HDD(하드디스크)의 경우 데이터 저장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비용적인 면에선 SSD의 가격이 내려가도 데이터 저장 용량만큼은 아직 HDD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럼 과연 내 컴퓨터가 과연 SSD 가 장착되어 있는지 HDD 가 장착되어있는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뭐 보통 부팅 속도가 10초 내외하면은 거의 SSD 가 달려있긴 합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눈속임을 통해 바꿔치기를 당하는 등 그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거 같습니다.

컴퓨터 SSD / HDD 확인하기

컴퓨터 본체를 한번 열어보거나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라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쉽게 알아볼 수 있지만 윈도우의 간단한 정보를 이용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SSD 인지 HDD 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내 PC에서 로컬 디스크 C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2) 하드웨어 탭을 선택하면 DVD 및 디스크 드라이브 정보가 나옵니다. 이 중 TOSHIBA THNSNJ256GCSU 항목을 보면 256이라는 숫자나 아이콘만 봐도 SSD 인지 알 아볼 수 있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구글을 통해서 TOSHIBA THNSNJ256GCSU 드라이브 정보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역시나 당연하듯 SSD이라고 정보가 검색됩니다.

4) 이번엔 D 드라이브로 사용 중인 SAMSUNG SP2504C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5) 이번에도 구글을 통해서 SAMSUNG SP2504C 드라이브 정보를 검색한 결과 대충 HDD로 나오는데요. 지금 보시면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더 쉽게 다른 포탈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

6) 네이버나 다음 포탈에서 검색 결과 하드디스크라고 검색됩니다.

이런 식으로 쉽게 다른 프로그램이 없어도 드라이브 정보를 알아내어 포탈 검색을 통해 SSD 인지 HDD 인지 나옵니다. 물론 정말 오래되고 단종된 제품이면 애매하게 나올 수도 안 나올 수 있지만 이젠 누군가 업그레이드해준다 그러면 한 번쯤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