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이름 한 번에 변경하기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이름을 변경하려 할 때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이 있으면 일변 변호 형식으로 날짜 시간 등 이름으로 붙게 될 수 있는데 이렇게 될 경우 PC에서 구분하기가 정말 힘들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몇 개까지는 괜찮을 수 있지만 수십에서 수백 개의 정도로 양이 많다면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름을 변경해야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도 충분히 일괄적으로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이름 한 번에 변경

이해를 돕기 위하여 스마트폰으로 찍은 꽃 사진들을 샘플로 이용하여 파일 이름을 여러 개 한 번에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Ctrl+A 키를 눌러 이름을 변경할 파일들을 모두 선택합니다.

2)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름 바꾸기를 누르거나 단축키 F2 키를 누릅니다.

3) 여러 개가 선택된 상태이면서 파일 이름 하나만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모두 적용됩니다. 새 이름으로 변경 후 엔터(Enter) 키를 누릅니다.

4) 자 그럼 이렇게 뒤에 괄호 숫자가 붙으면서 한꺼번에 똑같은 이름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오히려 구분이 쉽고 보기가 좋은 거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제가 설명드린 사진 말고도 그 외 동영상이나 문서 등 모두 복잡한 파일 이름들도 Windows 탐색기에서 간단히 한꺼번에 변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