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RSS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하거나 운영 중인 경우 또는 블로그를 추가로 몇 개 더 만들 경우 네이버 SEO 검색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웹마스터에 사이트 등록을 안 해도 네이버 검색 로봇이 알아서 수집하고 색인 과정을 거쳐 검색에 노출시키긴 하지만 그래도 검색에 노출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하게 되면 수집 색인 현황을 볼 수도 있고 수동으로 웹문서를 수집 요청하거나 RSS 및 사이트맵 등록 등 거쳐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관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로그인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추가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


2) 사이트 소유 확인 단계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해 소유 확인을 할 수 없어서 HTML 태그 옵션을 선택하여 메타(meta) 태그를 복사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스킨 편집 창이 뜨면 html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5) <head></head> 태그 사이에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한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6)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소유 확인 페이지에서 하단에 보안 절차 과정인 이미지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그러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8) 그럼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 추가한 사이트를 선택하면 오늘의 수집/색인 현황 및 사이트 상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10) 현재 최적화된 사이트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11) 당일 하루 웹 문서 수집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12) 수집이 완료되었다면 색인 현황을 보면서 정상적으로 검색 노출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13) 여기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RSS 제출을 통해 원활하게 문서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14) 주로 네이버 검색에 누락되거나 글 수정시 수동으로 수집 요청할 수 있습니다.


15) 만약 삭제된 글이 있다면 검색 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6) 사이트맵 제출의 경우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지만 블로그의 글들이 많을 경우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Web] -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네이버 웹마스터 제출 등록 


이렇게 네이버 웹마스터를 이용하게 되면 검색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PC/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