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질라 서버(FileZilla Server)를 이용한 FTP 서버 구축하기

파일질라서버 로 서버를 구축에 앞서 간단히 어떤 원리로 FTP서버가 돌아가는것인지 잠시 살펴보고 본격적으로 서버 를 구축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업로드 하면서 FTP 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FTP 는 간단히 파일전송을 위한 프로토콜로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TCP/IP 인터넷프로토콜 규약이 있듯이 그외 말고도 다른 프로토콜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파일을 전송하는데 FTP 프로토콜은 HTTP 보다 FTP 가 속도면에선 제일 빠르기 때문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간단하게 주소만 치고 부여 받은 계정이나 직접 FTP Server를 구축해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하면은 바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 가능합니다.

파일질라 FTP 서버 구축하기

1) 파일 질라 서버를 아래 URL에서 다운로드해 설치 후 실행시 자동적으로 아주 작은 창이 하나 뜨는데 기본값으로 두고 OK를 누릅니다.

https://www.filezilla-project.org/

2) 사용자를 추가하기 위해 Edit->Users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럼 Users 창이 뜨는데 오른쪽에 Add 버튼을 누르고 새로 추가할 사용자 아이디를 적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4) 상단에 암호 부분 체크를 둘다 해주시고 새로추가한 사용자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5) 다시 왼쪽에 Page 메뉴Shared folders 메뉴 항목을 선택 후 Add 버튼을 눌러 로 공유할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Files 부분과 Directories 부분인데 이부분은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파일 혹은 폴더 접근 부분을 제어하는곳으로 읽기/쓰기/삭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폴더를 만들거나 삭제 권한을 부여하는 옵션으로써 보안상 기본값으로 두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7) 현PC의 IP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로고+R 키를 누른후 cmd /k ipconfig /all 명령어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8) 현재 Server 접속에 사용할 ip 주소가 뜨는데 이건 공유기 ip로써 내부밖에 접속을 못하고 외부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려면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부분과 DDNS 등록부분을 추가로 손봐야 합니다.

9) 그럼 인터넷 주소창에 ftp://192.168.0.3/ 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데 아까 새로 추가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10) 그럼 FTP로 공유된 폴더(파일)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 서버를 끄려면 상단에 번개모양을 선택후 예(Y)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로써 파일질라 서버를 통해 FTP 서버를 구축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