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 계정 로그인 암호 분실 시 암호 변경하기

컴퓨터에 중요한 자료가 있어 여러 이유로 윈도우 계정에 암호를 걸거나 아니면 그 누구도 건들지 못하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상 암호를 외우고 다니거나 메모를 하고 다니곤 하는데 만약 외우지 못하고 메모도 잃어버릴 경우 참 난감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최악의 경우 포맷을 하기도 하는데 그전에 ntpwedit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Windows 암호 변경이 가능하며 OS는 적어도 XP 이상이어야 됩니다.

윈도우 사용자 계정 암호 변경하기

우선 정상적으로 부팅이 가능한 컴퓨터가 준비해야 되며 PC방이든 모두 상관없습니다.

※ ntpwed 압축 파일을 받아 USB 메모리에 압축을 풀고 복사합니다. Windows 설치 파일이 들어가 있는 USB에 넣어도 상관이 없으며 윈도우 설치 이미지가 구워져 있는 DVD 나 USB를 준비합니다.

ntpwed04.zip

(cdslow.webhost.ru/en/ntpwedit/)

1) Windows 설치 DVD / USB로 부팅하여 아래와 같이 Windows 설치 창이 뜨면 명령 프롬프트 Shift+F10 단축키를 누릅니다.

2) diskpart -> list volume 명령어를 입력하여 ntpwed 파일이 있는 USB (이동식) 드라이브를 찾습니다. 용량도 잘 확인하고 exit 명령어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3) 저는 ntpwed 파일을 USB 메모리에 전송한 D 드라이브를 찾았습니다. cd c: -> d: 명령어를 통해 해당 드라이브(D)로 접근해 ntpwedit (64비트의 경우 ntpwedit64)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4) NTWEdit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SAM 파일 경로가 보이면서 OPEN 버튼을 누릅니다.

5) User list에 비밀번호를 변경할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여 Change password 버튼을 누릅니다.

6) 새로 변경할 Windows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하여 OK 버튼을 누릅니다. 아직 최종적으로 변경된 것은 아닙니다.!

7) Save changes 메뉴를 눌러 해당 해당 사용자 계정 암호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8) 재부팅을 하기 위해 Exit 버튼을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 창 x 메뉴를 눌러 닫습니다.

9) Windows 설치를 취소하겠냐고 메시지가 뜨면 예 버튼을 눌러 재부팅 합니다.

10) 재부팅이 완료되면 프로필이 또 뜨는데 변경한 패스워드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로그인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려울지는 몰라도 암호를 메모를 해두는 게 좋은 습관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