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Formatter 을 이용한 SD카드 및 USB 포맷 오류를 수정

SD카드 나 USB를 사용하다가 보면 뻑 혹은 인식이 안되거나 용량이 제대로 표기가 안되는 둥 각종 오류가 뜨면서 심하면 배드 섹터가 뜨는 경우가 정말 재수가 없으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SDFormatt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를 수정해 용량을 제대로 표기하거나 웬만한 각종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 뭔 짓을 해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저의 경우 거의 해결을 봤던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SDFormatter 포맷 하기

저도 많이 쓰지만 주로 안전하게 포맷시 사용하기도 하며 말 그대로 오류 수정을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아래 SDFormatter 공식 사이트 [링크]로 가서 페이지에서 조금 내려가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뜨는데 Windows 혹은 Mac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따라 Download를 선택합니다.

2) 아래로 쭉 내려가다 보면 약관이 뜨는데 Accept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3) 설치한 SDFormatter 프로그램을 바탕화면에서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그럼 해당 드라이브(Drive)를 선택Option(옵션) 버튼을 선택합니다.

USB 나 SD 카드를 연결하였는데 목록이 안 보이면 Refresh 버튼을 눌러 다시 불러옵니다.

5) 그럼 여기서 포맷 타입(FORMAT TYPE)이 여러 가지 나와 있는데 여기서 하나하나씩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FORMAT TYPE 설명

  • Quick : 빠른 포맷으로 진행합니다.
  • FULL (Erase) : 로우 포맷 기능으로 불량 섹터까지 찾아 청소를 진행합니다.
  • FULL (OverWrite) : 기존의 섹터에 덮어 씌웁니다.

6) 그럼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해보자면, 로우 포맷과 동시에 용량이 제대로 표기 ON 을 선택해보겠습니다.

7)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OK 버튼을 선택합니다.

8) Format 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로우 포맷을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9) 자 그럼 포맷을 진짜로 하겠냐고 경고문으로 묻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10) 설정한 대로 로우 포맷을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11) 만약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으면 아래와 같은 파란색 느낌표와 동시에 작업한 내역을 보여주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 마칩니다.!